제 1부 서양 교육사
1. 고대 교육
1) 그리스의 교육
그리스는 폴리스(polis)라는 도시국가들을 중심으로 구성되었다. 도시국가는 그리스의 독특한 지리적 환경에서 발생한 것으로 한 사람의 전제 군주의 지배에 의해서가 아니라 자유로운 시민집단의 모임으로 형성되어 있었다.
그리스인은 뛰어난
인간관계를 만들 우려가 있다.
유럽에서는 그리스·로마시대부터 체벌이 교육적 효과가 있는 것으로 믿었으며, 체벌도구로서 회초리 등을 널리 사용하였다. 반면에 체벌에 대한 비판도 오래 전부터 있었는데, J.A.코메니우스, J.J.루소, J.F.헤르바르트 등은 체벌에 반대한 사람들이다. 19∼20세기에 이르
교육원리가 시도되었다. 그리고 이 시기에 페스탈로치는 농사의 실패로 마을의 빈민 자제들을 모아 방직, 노작과 더불어 교육을 실시하였다. 이른바 빈민학교 형태로 그의 이상 실천방법이 변화된 시기이다.
2. 집필시대
노이호프 학교 경영에서 실패한 그는 1780년 <은자의 황혼>, 1787년 <린하르트
페스탈로치를 접하게 되었고 그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페스탈로치는 위대한 사상가였고 또한 행동하고 노력하는 실천가였습니다.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과 실천을 살펴보기 전에, 먼저 페스탈로치 전기를 읽어보았는데, 그의 생애를 알아야 그의 교육사상과 실천 또한 이해할 수 있다고
교육목적과 교육 내용
① 교육목적
- 페스탈로치는 신이 부여한 자신의 역할을 깨닫고 이것을 성실하고 겸허하게 수행하여 신과의 관계를 형성해야 한다고 하였음
- 전인교육을 지향하면서 유아들이 자신의 역할을 깨닫고 삶을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데 필요한 능력을 얻는 것을 교육의 목적으로 삼
방법이 귀납법이다. 감성적 지각에 의존하는 개연적 귀납추리는 학문적 인식의 준비 단계에서 쓸 수 있는 방법이며 이성에 의존하는 필연적 연역 추리는 학문적 인식이 주축이 되는 방법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판단을 구성하는 기본 요소를 범주로 삼고 이것을 크게 나누어서 언제나 주어가 되는 실
교육사상과 그 의의들을 살펴보기 위해 다음과 같은 순서로 알아보겠다. 본론에서 먼저 1. 그의 생애 전반을 훑어보아 그가 어떠한 환경에서 자라났으며 그의 사상적 틀이 마련되어지는 과정을 살펴볼 것이다. 그리고 2. 그의 유아교육사상과 교육목적, 내용, 방법 등을 살펴보아 그가 추구했던 유아교
사상의 기본개념
프뢰벨의 교육사상의 기본 개념인 통일성, 놀이, 아동관, 인간관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1.통일성의 원리
프뢰벨은 그의 주요 저서의 서문을 장식할 정도로 생활과 교육의 기본개념으로 통일성의 원리를 지적하였다. 그가 써 놓은 것을 보면 ‘모든 사물을 지배하는 법칙은 침투
교육목적은 참 지식을 얻고 덕을 실천하며 심오한 경건에 이르는 하나님 형상의 회복과 인간구원이다. ‘범지혜’에서는 초자연적 신학과 자연적 철학, 계시와 과학, 신앙과 이성의 결합을 시도한다. ‘범교육’에서는 모든 사람에게 모든 것을, 모든 방법으로 가르침으로써 나타나는 하나님의 형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