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에서의 변동을 시간에 대한 공간의 지배, 초공간, 문화적 우세종, 향수, 혼성모방, 분열증, 미학적 대중주의, 깊이 없음 등의 개념으로 포스트모더니즘 시대를 비판한다. 이하 본론에서는‘문화적 맑스주의와 제임슨’을 통해 제임슨이 어떻게 포스트모더니즘을 이해하고 비판하는지를 서술한다.
세계로 느끼게 하는 형식적 특징들이 있음을 발견하고, 그것을 현실적 역사의 맥락 속에 다시 놓음으로써 역사성을 되찾고자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프레드릭 제임슨 Fredric Jameson의 문화적 맑스주의와 제임슨를 읽고 제임슨이 어떻게 포스트모더니즘을 이해하고 비판하는지를 서술해 보겠다.
예술의 미학적 체제가 자율화한 것은 모더니즘이 찬양한 예술적 ‘행위’의 자율성이 아닌 감성적 경험방식이었다. 감성적 경험은 감각적 세계에 대한 다양한 경험 형태들을 폭 넓게 정의해주었으며 감각적 세계는 실용적인 관계들의 질서 또는 위계들에 따라 조직되는 질서에 더 이상 국한되지 않는
포스트모더니즘에서는 이전엔 예술이라고 불리지 않던 것들을 예술이란 이름으로 말하기 시작했다. 근래에는 필요에 의해 만들어지는 모든 공산품들, 예를 들면 공책에도 미적인 취향이 가미되어 나타나고 있다. 우리는 애초에 편리를 위해 만든 것들 속에서도 ‘미’를 찾을 수 있다. 사실상 우리는
예술 개념이 다시 살아있는 진정한 예술이 되기 위해서는 고급과 저급이라는 대분할이 아니라 그 둘을 하나로 포괄해 들일 수 있는 넓은 의미의 예술 개념을 채택할 필요가 있다. 대중예술 중에도 뛰어난 작품성을 가진 작품들이 많으며 미학의 영역 역시 포스트모더니즘 이래 확장되어 왔음. 대중예술
진행된 근대 비판의 내용조차 파악하고 있지 못하다.
리오타르는 포스트모더니즘이 근대적 거대사회의 불신과 회의에서 출발한다고 말함으로서 포스트모더니즘의 발생론적 동기를 가장 잘 요약하는 한편 철학, 예술, 역사, 사회론적 태도와 방법론의 특성이 어디 있는가를 잘 기술하고 있다.
나타내기도 한다. 특히 80년대 이후 뱀파이어 영화는 에이즈에 대한 공포를 노골적으로 드러내곤 했다. 에이즈가 혈액으로 인한 감염이라는 점은 뱀파이어 영화와 맞닿아 있는 부분이 많다. 그리고 포스트모더니즘과 세기말에 대한 담론이 팽창해가는 이즘에도 괴상한 뱀파이어 영화가 등장하는 것은,
미학인 아쌍블라주, 정크아트, 개념미술, 팝아트, 그리고 현재 진행되고 있는 포스트모더니즘에 까지도 새로운 미학적 개념들과 형식으로 지대한 영향을 주었기에 현대 미술에 시사
하는 바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이런 마르셀 뒤샹의 실험적이고 진보적인 여러 활동으로 인해 현대 미술의 많은
3) 대중문화·대중매체와 미술과의 연관성
대중매체는 대중과 전문적 문화를 이어주는 매개체
전문화 된 문화 -> 대중매체 -> 대중
=> 대중문화 형성
긍정적 평가 : 양적 측면에서 대중문화 대량보급 성공
부정적 평가 : 질적 저속성, 문화 중앙집권화
순수미술<-상호작용->대중문화
=>필요 불가
예술, 소수민족 예술, 노동자 예술, 이방문화에 관심을 갖는다.
•재현 불가능성: 장르가 붕괴되고 혼합되는 양상을 보이며, 모방을 거부하고 예술의 한계를 추구하며, 소모를 즐기고 침묵 속에 존재하면서 반 리얼리즘적인 성격, 좋은 형식적인 것을 거부하고 새로운 재현을 추구하는 것.
•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