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외인 문학 사조의 본격적인 전개는 지식인 집단으로서 중세 체제의 새로운 지배층 등장한 사대부의 문학과 불가분의 관계를 맺는다. 사대부문학은 조선전기 문학사를 완벽하게 주도하면서 그 절정기를 맞이하지만, 내부적으로는 세계관을 달리하는 유파적 분화를 경험하게 된다. 관각문학, 사림파
문학으로 드러냈다. 즉, 박지원의 문학은 이러한 역사가 당면한 문제를 민감하게 반영한 토대 위에서 나온 것이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연암의 대표적 작품인 호질, 양반전, 허생전 등도 이러한 역사적 토대 위에서 나온 것이고 그렇기 때문에 양반사회에 대한 비판과 풍자 같은 조선 후기 사회의
Ⅰ. 서론
문학이란 원래 그 시대의 모든 것을 나타낸다. 그 시대의 정치, 경제, 사상 등 모든 것이 동시대의 문학에 나타나기 마련이다. 엄밀히 말하자면 문화라는 범주에 문학이 속한다고 할 수 있다. 결국에 문학은 그 시대의 문화가 반영된다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문화가 변화한다면 문학 또한 같
1. 가사의 명칭과 개념
가사는 시조와 더불어 조선시대 국문시가의 양대 산맥을 이루었던 문학 갈래로써 특이한 형태와 표현수법을 갖춘 시가(詩歌)이다. 가사는 시조와 마찬가지로 발생 초기에는 주로 양반사대부의 전유물이다시피 하다가 조선 후기에 이르러서는 작자층의 확대가 이루어져서 서
임진왜란 이후의 조선 후기는 중세에서 근대로의 이행기 제 1기 이다. 중세문학을 지키고자 하는 노력과 근대문학을 이룩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서로 불가분의 관계를 가지고 서로 얽혀 있으므로, 그 시기를 중세문학의 연장이라고 보는 것은 잘못이고, 근대문학의 시발이라고 해도 무리가 있다. 중세에
. 그녀의 형제인 허성․허봉․허균은 모두 당대의 문장가로 이름을 날렸으며 그 중 허균은 <홍길동전>으로 유명하다. 오빠와 동생의 틈바구니에서 어깨너머로 글을 배운 난설헌은 여덟 살에 <광한전백옥루상량문廣寒殿白玉樓上梁文>을 지음으로써 발군의 시적 재능을 보여 여신동이라 불렸다.
① (한글) 필사본 계열 -영웅 일대기의 서사구조
조선 강원도에 관노 전중부가 살았다. 전중부는 흉년을 만나자 적선을 하여 백성을 구한다. 임금이 이것을 이유로 전중부에게 동래 첨사의 벼슬을 주고, 부인은 우치를 출산한다. 전중부는 임기가 끝나자 고향에 돌아오고, 우치는 구함산 송월암에서
문학의 변화 양상도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임병양란 후의 사회 변화
임진왜란을 겪은 후 조선조는 정치, 경제, 문화, 사회 등 각 부문에 걸쳐 일대 혼란을 초래했다. 국가, 사회 기강은 극도로 문란했고, 실의와 절망의 사회풍조는 극에 달해 백성들로하여금 생존의욕을 잃고 유리 방황케 했다. 이
산문적 속성을 지닌다. 이 점에서 서사민요·서사무가·판소리 등과 같은 율문서사(律文敍事) 장르들과 구분된다.
한 문화 집단의 생활, 감정, 풍습, 신념 등이 반영되어 있으며 초자연적이고 신비적인 특징이 두드러지기도 한다. 설화는 기본적으로 구조화된 이야기의 형식을 가지고 있는데, 이것은
1. 조선 후기 시대와 한문학
임진왜란 이후의 조선 후기는 중세에서 근대로의 이행기 제 1기 이다. 중세문학을 지키고자 하는 노력과 근대문학을 이룩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서로 불가분의 관계를 가지고 서로 얽혀 있으므로, 그 시기를 중세문학의 연장이라고 보는 것은 잘못이고, 근대문학의 시발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