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치의 사주에 제왕의 기상이 있다는 것을 알고 아버지는 멸문지화를 두려워하여 우치를 죽이려 한다. 우치는 집을 떠나고, 12제국을 유람한 후 도적의 상장군이 된다.
우치는 천축사의 재물을 탈취하고, 황제로부터 황금들보를 빼앗아 빈민을 구제한다. 황제는 우치를 체포하려 하나, 전우치는 도술
소설류 발행에도 일정하게 개입하였을 것으로 추정된다. 그러면서도 작자로 나서지 않았던 것은 여타의 작자들과는 달리 육당의 경우는 창작과 편집의 차이를 어느 정도 인식하고 있었기 때문이 아닌가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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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전우치전의 도술소설은 전우치라는 인물의 전설이
소설(고대소설)의 영화화
고전 소설을 영화화 한 예는 의외로 많은 편이다. 영화가 일정한 서사 구조를 지닌 극화 형식이라는 점에서 영화와 문학은 많은 부분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다. 영화가 이야기를 문학에 기댄 경우는 상당히 많은 편이고, 다양한 양상으로 나타나고 있다. 현대 소설이나 고전 소
치전」이 작품의 쳬제면에서나 작의, 사회적 배경 및 도술의 유형 면에서 홍길동전과 유사점을 찾을 수 없다고 허균 작가설을 부정하고 「전우치전」의 작가를 야담과 설화를 모은 수집가로 추정하였다.
2. 시대적 배경
「전우치전」의 전우치가 실제 인물이라는 주장이 있는데 김기동은 고전소설
가르침은 훗날 그의 생애와 사상에 적지 않은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인다.
그의 사상과 문학은 이전의 여느 문인과는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다. 그는 말년에 와서 불운한 유배생활로 일생을 끝마치게 되지만, 생애의 전반부와 중반부는 상당한 권력의 비호를 받는 득의의 시절을 보낸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