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 (한글) 필사본 계열 -영웅 일대기의 서사구조
조선 강원도에 관노 전중부가 살았다. 전중부는 흉년을 만나자 적선을 하여 백성을 구한다. 임금이 이것을 이유로 전중부에게 동래 첨사의 벼슬을 주고, 부인은 우치를 출산한다. 전중부는 임기가 끝나자 고향에 돌아오고, 우치는 구함산 송월암에서
소설에 무한한 진원의 공급을 가능하게 한다. 특히 천민들에게 유가적 이념을 구현시켜 지주계층을 풍자하는 진구로 삼았던 것이다. 김인수, 「마장전 연구 : 윤리의식을 중심으로」, 인하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00, pp.25~35.
10) 열녀함양박씨전
연상각선본에 실린 열녀함양박씨전은 개가 금지
소설을 읽는 문학교실』, 하늘연못, 2003. 12-15쪽 참고
(1) 언어로 기록된 모든 것이 문학이라는 진술 : 범주가 너무 넓다. 그러므로 기록된 모든 것을 언어로 보느냐 아니면 가치 있다고 생각되는 인간의 정서적 기록만을 언어로 볼 것이냐를 결정해야 한다. 또한 구비 문학이 문학의 범주에서 제외될 수
고전 만들기 등 각각 비판적인 시각의 분석을 통하여 독창적인 해결 방안을 제시하려고 한다.
1. 고전 문학 교육론
우리는 고전문학을 당연히 가르쳐야 하고, 배워야 하는 것으로 인식해 왔다. 하지만 올바른 고전문학 교육이 이루어지려면 그에 앞서 고전문학을 과연 왜 알아야 하는지에 대
Ⅰ. 서론
현대시는 고전시가와는 다르게 근대성을 기반으로 하는 개념으로 우리문학에서 근대성을 갖춘 시는 엄격히 말해 1919년을 전후로 하여 생겨난 것이 통설이다. 민재원, 김창현, 「한국 현대시 교육의 형성 과정 연구」, 『국어교육학연구』 제41집, 국어교육학회, 2011, p.413.
박철희, 「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