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빈. 칼빈의 자유주의신학 반 박론. 김동현 역. 서울; 솔로몬 말씀사.1994.
자유주의 신학의 빛과 그림자
Ⅰ. 자유주의 신학은 급격한 사회적 문화적 발전이 이루어지고 있던 시대에 나타났다. 이는 현대과학, 현대 역사학 그리고 무엇보다도 새로이 출현하고 있었던 사회적 민주주의가 발전하고 있었던
요한 11:39-44
*하느님은 다시 사람들을 그처럼 부활시키기를 간절히 바라십니다.
여호와께서는 죽음을 미워하셔서, 적으로 여기기까지 하십니다. (고린도 첫째 15:26) 그분은 부활을 통해 이 죽음이라는 적을 정복하여 없애 버리기를 바라십니다. 그분은 자신의 기억 속에 있는 사람들이 부활되어 땅에서
요한 오스카 틸리히에게서는 우울하고 명상적인 성격, 책임의식, 높은 인격적 죄의식, 강렬한 권위의식과 봉건적 전통의 기질을 물려받았고 그의 어머니인 빌헬미나 마틸드에게서는 생에 대한 열정, 구체적이며 생동적인 것에 대한 사랑, 합리성 그리고 민주적 태도를 물려받는다. 그는 아버지의 영향
기독교회 성찬 성례전은 초대교회부터 예배의 핵심적인 순서였고 예수 그리스도께서 친히 제정하신 것이다. 예배에서 설교와 성례전은 중요한 두 기둥이라 표현할 수 있다. 그러나 쯔빙글리의 영향을 받은 기독교회는 설교에 비해 성례전이 약화되어 예배의 공동성을 약화시켰다. 그러나 기독교회는 2
요한의 글에서, “하나님은 영이시니 예배하는 자가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할 지니라”(요 4:24). 여기서 “진정”은 그 내용을 말한다. 그리고 이것은 전달할 수 있는 어떤 형식 안에 구체화 되어야 한다. “신령”은 예배자의 태도이다. 이 둘은 하나의 경험 안에서 결합되어진다..
Ⅱ. 예배의 본질과 의
칼빈대학교 신학대학원, 2004), 2-3.
이제 한국교회는 지난 과오를 각성하며 바른 예배를 드리기 위해서 자기 자신을 돌아보는 시간이 있어야 한다.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지 못한 잘못 된 예배를 개혁하여 참된 예배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하나님이 원하시는 예배에 대한 정의
요한 터첼과 같은 면죄부 판매인은 일정액의 면죄부를 사면, 교황의 전권적 권위에 의하여 과거, 현재, 미래의 죄까지 모두 용서 받을 수 있다고 하였다. 터첼이 독일땅에 면죄부 판매를 시작하게 된 내막은 여러 가지 복합적인 은밀한 이유가 있었다. 교황 레오 10세는 화려하고 장엄한 성 베드로 대성
칼빈의 말을 인용하면서 그는 글을 마친다.
바르트 / 제 21장 내가 성령을 믿사오니
『 그들에게 전달된 그의 말씀과, 그들을 위하여 이루어진 그의 사역과, 그들의 과업으로서의 그에 대한 메시지를 깨달을 수 있는 자유를 소유하는 그런 방식으로 사람들이 예수 그리스도에게 속해 있을 때 바로 그때에
요한 영향을 주었다. 즉, 가난하게 사는 것이나 자선을 베푸는 것에는 어떤 구원의 가치도 없다고 생각했다.
여기서 대표적인 종교개혁자인 마틴 루터와 칼빈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1) 마틴 루터
◆ 마틴 루터의 노동관 ◆
① 모든 일을 할 수 있는 사람은 일을 해야 한다.
② 게으름과 구걸질과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