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례전과 사역의 실제 예배 이론과 사역의 실제

 1  성례전과 사역의 실제 예배 이론과 사역의 실제-1
 2  성례전과 사역의 실제 예배 이론과 사역의 실제-2
 3  성례전과 사역의 실제 예배 이론과 사역의 실제-3
 4  성례전과 사역의 실제 예배 이론과 사역의 실제-4
 5  성례전과 사역의 실제 예배 이론과 사역의 실제-5
 6  성례전과 사역의 실제 예배 이론과 사역의 실제-6
 7  성례전과 사역의 실제 예배 이론과 사역의 실제-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성례전과 사역의 실제 예배 이론과 사역의 실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기독교회 성찬 성례전은 초대교회부터 예배의 핵심적인 순서였고 예수 그리스도께서 친히 제정하신 것이다. 예배에서 설교와 성례전은 중요한 두 기둥이라 표현할 수 있다. 그러나 쯔빙글리의 영향을 받은 기독교회는 설교에 비해 성례전이 약화되어 예배의 공동성을 약화시켰다. 그러나 기독교회는 20세기부터 성찬 성례전의 중요성을 깨닫고 예배 회복운동의 일환으로 성찬 성례전의 횟수를 증가시키고 있을 뿐 아니라 그 의미도 신학적인 재조명이 광범위하게 진행되고 있다.
2. 서론
예배가 하나님을 위하여 드리는 것이라면 기독교에서 말하는 예식이란 사람을 위하여 하나님 앞에서 드리는 것일 것이다. 개신교에서는 그 예식 중에서 세례와 성찬을 가리켜서 성례전이라고 한다. 성례전은 말씀과 함께 중요한 예배의 구심점이 되고 있다. 왜냐하면 성례전은 "하나님과의 만남""이라는 중요한 뜻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성례전을 통하여 구원의 주님을 언제나 새롭게 만날 수 있으며 성례전에 참여하는 자와 주님과의 생동력 있는 역사적 연결이 이루어질 수 있다.
성례전의 신학적인 의미를 볼 때 다음과 같이 볼 수 있다.
1. 성례전이란 모든 예배자들에게 하나님의 은혜를 전달하는 하나님이 만드신 한 방편이다.
2. 성례전은 하나님의 은혜의 선포와 예배자들의 진지한 응답이 나타나는 현장이다.
3. 성례전을 통하여 하나님은 사랑의 실체로서 자신을 우리에게 주신다.
4. 성례전은 성도들의 공동체 의식을 거듭 확인하는 예전이다.
3. 본론
1. 세례
세례의 어원적 의미를 볼 때 세례에 해당하는 헬라어는 "밥티스마(baptisma)"인데 이 용어는 "밥토(bapto)"와 "밥티조(baptizo)"라는 동사에 관련된 명사이다. "밥토"는 안에 담그다 또는 아래 담그다, 빠지다, 빠뜨리다, 목욕하다, 씻다의 뜻을 가지고 있고, "밥티조"는 세례를 주다라는 뜻으로 "밥토"보다 더 제의적인 용어이다. 세례의 기원은 종교적인 정화의 상징으로서 물을 사용하는 의식인 세례는 어디서 유래하였는가? 세례의 전례는 유대교에서 찾을 수 있다. 세례의 개념과 사역은 세례 요한의 독창적인 것이 아니었다. 그것은 일찍이 구약의 유대 민족의 신앙생활에 이미 존재해 있었다. 물을 사용해서 하나님 앞에 깨끗함을 보이고 제단을 쌓는다거나 하나님께 나오는 회중들이 물로 씻는 의식을 거친 후 새로운 공동체의 일원이 되는 종교적인 행사를 구약성경이나 초기 유대교의 문헌에서 많이 발견할 수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