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배의 정의 예배의 명제적 예배에 대한 학자들의 정의

 1  예배의 정의 예배의 명제적 예배에 대한 학자들의 정의-1
 2  예배의 정의 예배의 명제적 예배에 대한 학자들의 정의-2
 3  예배의 정의 예배의 명제적 예배에 대한 학자들의 정의-3
 4  예배의 정의 예배의 명제적 예배에 대한 학자들의 정의-4
 5  예배의 정의 예배의 명제적 예배에 대한 학자들의 정의-5
 6  예배의 정의 예배의 명제적 예배에 대한 학자들의 정의-6
 7  예배의 정의 예배의 명제적 예배에 대한 학자들의 정의-7
 8  예배의 정의 예배의 명제적 예배에 대한 학자들의 정의-8
 9  예배의 정의 예배의 명제적 예배에 대한 학자들의 정의-9
 10  예배의 정의 예배의 명제적 예배에 대한 학자들의 정의-10
 11  예배의 정의 예배의 명제적 예배에 대한 학자들의 정의-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예배의 정의 예배의 명제적 예배에 대한 학자들의 정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우리가 드리는 예배의 대상은 하나님이시며, 하나님께서 인간을 창조하신 첫 번째 목적은 도덕적 존재를 영적으로, 지적으로 준비시켜 하나님을 예배할 수 있도록 만드는 데 있었다. A.W. 토저, 이용복 역,「예배인가 쇼인가」(서울: 규장출판사, 2004), 28.
또한 예배는 하나님을 만나는 중요한 수단이고 방법이며, 하나님을 믿는 그리스도인의 신앙과 생명은 살아계신 하나님과의 영적 교제인 예배에 의해서 유지되는 것이다.
따라서 이 땅에 교회가 존재하는 목적 또한 예배를 위해 존재한다고 말할 수 있으며, 교회는 피조물인 인간이 창조주이신 하나님께 구원의 감사와 사랑을 전인격적으로 하나님께 드릴 수 있도록 성경적 원리에 따른 복음적 예배를 드려야 한다.
그러나 한국교회의 현실은 어떠한가? 한국교회의 예배에 있어서 가장 큰 문제점은 예배의 올바른 의미와 목적을 이해하지 못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예배를 통하여 “자기 자신을 온전히 바치는 것”보다는 “무엇인가를 더 얻어 가려는 것”과 같은 모습이다. 그 결과 기복적이며 인간 중심적인 예배를 통해서 삶에서 성도의 삶이 비성경적인 모습이 드러나게 된 것이다. 너무 이기적이고, 개인주의적인 생활 태도로 세상에 나가 오히려 하나님의 영광을 가리는 결과를 낳게 되는 것이다. 조재호, “한국 교회 예배 갱신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칼빈대학교 신학대학원, 2004), 2-3.
이제 한국교회는 지난 과오를 각성하며 바른 예배를 드리기 위해서 자기 자신을 돌아보는 시간이 있어야 한다.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지 못한 잘못 된 예배를 개혁하여 참된 예배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하나님이 원하시는 예배에 대한 정의를 먼저 확립하는 일부터 선행되어져야 할 것이다. 가장 기본적인 예배의 정의조차도 알지 못한다면 어떻게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예배를 드릴 수 있겠는가? 물론 예배에 대하여 한마디로 정의를 내린다는 것은 그리 쉬운 일이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독교 역사 속에서 오랜 시간을 걸쳐서 많은 사람들이 “예배란 무엇인가?”라는 물음에 대하여 답하려고 애써 왔다. 그만큼 예배의 정의를 먼저 아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A. 예배의 어원적 정의
1. 구약에서의 어원적 정의
1) 아바드()
이 단어의 뜻은 “봉사하다, 일하다, 섬기다”라는 뜻을 가진다. 이 말의 명사형은 ‘아보다’로써 구약 성경에 약 120회 정도 사용되었다. 김소영,「현대 예배학」(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93), 42.
이 말은 일차적으로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베푸신 봉사와 섬김이 헤아릴 수 없이 크시다는 은혜를 깨달은 자들이 하나님을 주인으로 섬기며 드리는 최대의 봉사 행위를 의미한다.
2) 샤하아()
참고문헌
참고문헌
1. 국내서적
김소영.「현대 예배학」.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93.
노영상.「예배와 인간행동」. 서울: 성광문화사, 1996.
이정현.「개혁주의 예배학」. 서울: 서울성경신학대학원 대학교, 2001.
2. 번역서적
A.W. 토저. 이용복 역.「예배인가 쇼인가」. 서울: 규장출판사, 2004.
3. 논문
김광민. “한국 개혁주의교회 예배에 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안양대학교 신학대학원, 2003.
김정혁. “예배 및 한국교회 예배의 문제점”. 석사학위논문, 칼빈대학교 신학대학원, 2008.
박요한. “한국 교회학교의 새로운 어린이 예배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장로회신학대학교 대학원, 2009.
송은우. “각 시대의 예배를 통한 현시대의 예배조명과 그 대안에 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칼빈대학교 신학대학원, 2004.
오봉석. “예배형태의 역사적 고찰과 하나님 말씀 중심의 예배 회복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계약신학대학원 대학교, 2003.
이현호. “현대 한국 교회예배에 관한 고찰”. 석사학위논문, 한일장신대학교 한일신학대학원, 2006.
조재호. “한국 교회 예배 갱신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칼빈대학교 신학대학원, 2004.
최인봉. “예배 예전의 발전과정과 형태 연구”. 석사학위논문, 호남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 200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