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산 정약용(1972 - 1836)은 조선후기 실학의 집대성자로서 그의 사상 영역은 실로 방대하여 정치·경제에서부터 문학·천문지리에 이르기까지 그의 학문이 미치지 않은 곳이 없다.
그가 살았던 조선후기의 사정은 대내적으로는 사화와 당쟁이 거듭되고 정치·사회는 문란하여 탐관오리들의 횡포가 극심
애니미즘(animism)
무생물계에도 영혼이 있다고 믿는 세계관. 물신숭배(物神崇拜)·영혼신앙(靈魂信仰) 또는 만유정령설(萬有 精靈說)이라고도 번역되는 애니미즘이라는 말은 라틴어의 아니마(영혼)에서 나온 말이다. 영국의 인류학 자 E.B.타일러가 《원시문화》(1871)에서 이 말을 처음 사용하였는데, 애
1. 실학사상의 성립
1) 실학 개념의 정립
(1) 실학사상의 존재
일반적으로 實學思想은 조선후기 17세기 이후의 사회에서 출현한 현실개혁적 사유형태를 지칭하고 있다. 해방 이후 남북한의 학계에서는 실학사상의 존재를 확인하고 그 의미를 규명하듯 위한 작업을 활발히 전개해 왔다. 그러나 실학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