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모순에 대한 대안교육으로서 교육연극을 교육 매체로 적극적으로 활용하자는 것이다.
교육연극론에 대한 교육학계의 관심은 연극학계보다 구체적이고 실천적이다. 교육연극의 개념과 이론적 배경, 그리고 그 교육적 효용성에 대한 연구가 있었고, 교육연극을 교과 학습에 활용하는 방법의 연
교육적 활용으로 그 역할을 충실히 해낼 수 있으리라.
연극의 교육적 활용 가능성은 최소한 네 가지 측면에서 확인될 수 있겠으니 : 첫째 극적행위는 인간과 사회를 변화하게 하고, 인간 잠재력의 총동원을 가능하게 하는 기능을 내포하며, 둘째 연극은 자연스럽고도 동시에 재미를 느끼게 하는 놀이(pl
역할놀이를 통해 학습자에게 국어와 국어 사용에 관한 바람직한 태도나 가치관의 형성을 심어줄 수 있다.
2) 언어 능력을 통합적․종합적으로 지도할 수 있다.
-통합적 지도란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와 같은 언어 기능을 함께 지도하는 방법이며 각각 분리하여 지도하는 것이 독립적 지도이다.
Ⅰ.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연극놀이학습
수업시간이나 공연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활용할 수 있는 연극놀이는 아이들의 창조력, 기억력, 집중력, 표현력, 상상력을 기르는데 매우 유용하며 교육연극적 방법으로 수업을 진행시킬 때도 활용가능하다. 연극놀이는 기발하거나 복잡한 놀이가 아
놀이를 강조할 수 있다. 여러 가지 모양과 움직임 흉내내기, 뛰기, 달리기, 걷기 등이 포함된 놀이, 시설물이나 기구를 이용한 놀이, 계절 놀이, 민속놀이 등이 신체 활동의 중요 내용이라고 할 수 있다.
Ⅱ.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의 언어교육방법
1. 노랫말 바꾸어 부르기
1) 학습 주제
저기 호랑
연극은 無에서 有를 창조하는 예술이다. 또한 어린이들은 현실을 모방함으로써 가능한 미래 상황을 준비하고 연습하게 된다. 드라마를 통하여 어린이들로 하여금 영어 학습은 재미있고 즐거우며 계속하고 싶은 공부라는 인식과 함께 예술을 경험하게 하고 창조적인 활동으로 어린이들에게 정서적 풍
방법에 획기적인 변화가 있어야 함을 알 수 있다.
제 7차 교육과정에 나타난 문학교육의 목표는 문학의 수용과 창작활동을 통하여 문학능력을 길러, 자아를 실현하고, 문학 문화 발전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바람직한 인간을 기르는 것이다.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첫째, 문학활동의 기본 원리와
놀이는 시간을 무의미하게 보내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다. 하지만 아동에게 있어선 놀이는 다양한 효과를 기대 할 수 있다. 아동은 놀이 활동을 통해서 여러 가지 일상생활을 직, 간접적으로 빠르게 터득해 나간다. 이런 의미에서 프뢰벨은 ‘유아의 놀이는 곧 교육이다‘라고 정의 하였는데
Ⅰ. 개요
사회성의 발달
인간은 미완성의 상태로 태어나서 교육의 장을 통해 학습하고 경험하면서 사회적 존재로 변모한다. 사회성은 첫째, 사회적 행동 즉 타인 혹은 집단, 사건, 사물, 법률이나 습관(제도)과의 관계 속에서 행해지고 있는 사회화(socialization)된 정도를 말하며 둘째, 사회적 집단에 참
부족하다.
3) 몬테소리 교실에서는 연극, 내용활동 놀이, 가상놀이를 하지 않고 있다.
4) 몬테소리 학교는 중상류층의 학교체계이다. 대부분 카톨릭 재단이나 영리 목적의 개인이 운영하는 사립학교이다.
5) 교육방법이 너무 상세하고 정해져 있어서 다른 자유로운 놀이를 하는 환경에 비해 엄격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