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자들에게 절대적으로 필요한 것이 문예학에 관한 이론적 무장이다.
문예학에 관한 이론은 실로 다양하다 할 수 있으며, 그만큼 문예미학적 연구 또한 실로 다양한 방법적 양상을 띠고 있다. 그러므로 이러한 관점의 연구에서는 작품의 성격에 가장 합당한 방법론을 적용하는 것이 연구의 성패를
국문학사에 끼친 영향 등을 살펴보고 앞으로의 과제에 대해 생각해 보기로 한다.
Ⅱ. 실학사상의 발생배경
1. 사회적 원인
조선후기 실학 연구의 개척자 정인보는 이미 1930년대에 실학 형성의 배경을 조선후기의 시대적 상황에 의한 것으로 이해하였다. 그리고 이 시기에 백남운은 <조선
■ 경기체가의 장르적 성격
경기체가는 고려조에 생성하여 한문 문화권의 상층 지식인들에 의해 발달한 노래로, 특히 신흥 사대부의 향락적인 생활상과 그들의 감정을 읊은 노래이다. 이러한 경기체가에 대한 연구는 여타의 국문학 장르보다 일찍부터 연구되어 왔고, 대부분 일단락되었다고 할 수
성격의 소유자이다. 그렇기 때문에 그의 불시의 주검을 불러일으킨 한 가지 특별한 성격적 결점을 지적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따라서 우리는 햄릿에 대하여 연구해볼만한 충분한 가치를 갖고 있는 것이다.
우선 이 논문은 셰익스피어의 비극의 전체적인 특징과, Hamlet이라는 작품이 속한
연구가 나왔고 문성숙, 「개화기 문학담당계층」, 『국어국문학』, 94호, 1985.
, 소설 갈래에 국한하여 개화기 소설 작가의 사회적 성격을 규명한 작업도 나왔다. 권영민, 「개화기 소설작가의 사회적 성격」, 『한국학보』, 1980, 여름호, 일지사.
이러한 연구들을 통해서 개화기의 창작계층이 어떠한
구실을 맡았다고 해야 할 것이다.(이명구, 1963)
이래 후자의 견해로 거의 가닥을 잡아가고 있다. 그러다가 70년대에 들어서 새로운 작품들이 발견되면서 이에 따라 연구도 활기를 띠게 되었고, 이러한 1970년대 이래의 연구에서 드러난 주요한 논란점으로 경기체가의 장르적 성격을 들 수가 있다.
국문학연구입문』, 지식산업사, 1998.
여기에서는 신화란 무엇이고, 어떤 구조와 내용을 가지고 있는지 살펴본 다음 그러한 건국신화가 후대문학에 전승되어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한다.
2. 신화의 정의와 성격
씨족(氏族)이나 부족, 민족의 신앙적 대상이 되는 신에 대하여
성격을 강조하여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언어’, ‘문학’으로 국어과의 지도 내용을 구분하고 있다.
국어과의 내용 체계의 여섯 영역 가운데, 특히 언어 영역에 대한 명칭이 적절하지 못하며 오히려 ‘국어지식’이란 명칭이 더 적합할 것이라는 의견이 개진되어(리의도), 많
성격이 강하며, 구전 문학이기에 자료가 절대적으로 부족하여 무시되기 쉬움.
- 한문학 - 한사군 이후 들어와 계속 발전. 15세기 한글이 창제된 이후에도 양반 남성들은 여전히 한문을 사용. 우리글이 아니라는 이유로, 15세기 이후의 한문학은 국문학사에서 제외하자는 의견도 있음.
2. 국문학사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