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론이라고 할 수 있다.
신여성에 대한 연구는 1970년대에 이르러 본격화되었다. 당시의 근대화론에 영향을 받았던 이 시기의 연구는 신여성을 “근대교육을 받은 지식인으로 정의하며 그러한 맥락 속에서 이해하였다.
1980년대 신여성에 대한 연구는 사회학적인 방법론을 통해 신여성이 당대 한국 사
담론의 발생은 이런 시점에서 일고 있는 한 사건이다. 구체적으로 ‘한류’란 1990년대 후반부터 중국을 위시하여 대만, 홍콩, 베트남 등의 주민(특히 청소년)사이에서 번지고 있는 가요, 드라마, 패션, 관광, 영화 등의 한국 대중문화를 향유․소비하는 경향을 말한다. 이는 근대화를 통해 나름대로
담론을 가지고 성매매 산업을 규제하고 있는지 살펴볼 것이다.
그 다음의 논의는 좀더 중국 성매매 산업의 특수성에 기반하여 이루어진다. 즉 최근에 조금씩 나타나고 있는 성매매를 바라보는 중국인들의 새로운 시각을 살펴볼 것이다. 이를 통해 우리는 단순히 규제정책을 펴는 주체로서가 아니라,
2) 근대화Ⅱ
근대화의 두 번째 물결은 신세계 발견, 종교개혁과 르네상스를 일으킨 16세기 서유럽에서 시작되었다. 종교개혁과 르네상스의 조화로 나타난 효과는 개인화, 민족화, 세속화 세가지 이다. 첫째, 교황의 권위와 카톨릭의 성직 제도에 대한 신교도의 도전을 통해 기독교의 종교적 믿음과 도
Ⅰ. 서 론
1. 문제 제기
북한문학을 근원적으로 규정하고 있는 것은 김일성 주체사상이다. 그것은 지배이데올로기로서 인민의 삶을 통제하면서 허위의식을 확대재생산하는 거대 신화이기도 하다. 북한소설에 나타난 사랑의 담론은 존재를 구원하는 것이기 보다 지배이데올로기란 권력의 신화를 선전
담론도 이러한 맥락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
근대는 현대의 오늘을 비추어주는 거울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서구 열강의 개입으로 인한 혼란, 일제 강점으로 인한 수탈을 겪은 우리나라의 근대는 자못 복잡하고 까다로운 시대이다. 이 시대는 오늘날 한국 사회의 이정표이자 근거라고 말해도 과
근대화의 과정에서 생성된 산물이다. 그리고 요새 크게 반향을 일으키고 있는 민족주의의 해체 담론 역시 서구에서 시작된 것이니, 민족주의라는 개념은 처음부터 끝까지 지극히 서구적인 개념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다. 하지만, 그렇게 서구적인 개념이 지난 수십 년간 우리 사회에서 가장 강력한 영
2. 성 억압, 대중 심리, 파시즘
2-1. 성 억압과 파시즘의 대중심리
라이히가 그의 저서 파시즘의 대중심리에서, 또한 성 정치 등의 기타 저서를 통해 끊임없이 조명하고자 한 측면은, 바로 ‘파시즘의 출현이 가능할 수 밖에 없었던, 대중의 심리는 어떠한 것인가’하는 부분이다. 그에 따르면, 만약 좋
Ⅰ. 서 론
미국의 힘은 가히 지대하다. 지금은 경제위기로 인하여 과거만큼 큰 힘을 구사하지 못하나 아직도 세계사에 있어 미국의 영향력은 막강하여 어느 나라도 미국을 무시할 수 없다. 미국이 비교적 짧은 역사를 가지고 있다고 알려져 있으나 20세기에 이르러서는 문화 예술 정보를 아우르는 세
Ⅰ. 개요
1967년 이후의 북한 문학은 유일사상 체계하의 주체 문학으로, 줄곧 북한의 지배적인 문예정책으로 자리 잡으면서 작품의 창작을 비롯한 모든 문학 활동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쳤다. 이것은 80년대 북한 문학에도 계속 이어지지만, 그 이전 작품과 다른 새로운 면모를 보이고 있다.
그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