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의 아내의 잔소리를 어떻게 견디어 내느냐?” 고 묻자, 그 는 “물레방아 돌아가는 소리도 귀에 익으면 괴로울 것이 없지.” 라고 대답했다. 어떤 제자가 결혼에 관해 묻자, “결혼하게. 온순한 아내를 얻으면 행복할 것이고, 사나운 아내를 얻으면 철학자가 될 것이니!” 라고 대답하였다.
그는 아테
가지고 있다고 믿는다. 천지간에 이런 정령들과 영혼들이 충만해 있으며 이런 것들이 인간의 질병과 기근 등 모든 화(禍)를 가져오기도 하고, 복을 가져오기도 한다고 믿는 것이다. 이렇게 무속은 우리 눈에 보이는 인간과 자연의 세계 배후에 수많은 영(靈)들이 존재하는 영계(靈界)가 있다고 믿는다.
제 1장 서론
(1) 철학과 종교의 교차점
이지적, 감정적, 의지적 작용으로서 이지적 작용의 결과는 지식을 얻고 감정적 작용의 결과는 만족 여부를 느끼고 의지적 작용의 결과는 행위를 하게 된다. 지식은 진과 위를 변별하고 느끼는 것은 미와 추를 분간하고 행위는 선과 악을 실천한다. 자연과학의 원
일단 사물들이 그 안에 나타나는 두드러진 방식을 인정할 때에만 명백하게 드러난다. 그러므로 우리는 컴퓨터화된 환경 내에세 경험된 사물들을 가지고 시작해야한다.
사이버스페이스로 향하는 나의 행로는 먼저 고대 플라톤의 관념론을 지나 근대 라이프니츠의 형이상학으로 나아갈 것이다.
‘도덕현상은 없다. 현상에 대한 도덕적 해석만이 있다’는 니이체의 주장은 이제 새로운 맥락에서 조명되고 있다. 로티에 따르면 이제 철학의 진정한 관심사는 인식이 아니라 해석이다.
말하자면 미래의 철학은 인식론에서 해석학으로 전환된 패러다임 안에서 전개되어갈 것으로 기대된다는 것이
목차
서론
본론: 요약 및 추가 설명
1, 데카르트의 방법론적 회의
2, 확실성으로의 단계
3, 합리론과 이원론
4, 데카르트의 영향
5, 스피노자의 철학
6, 라이프니츠의 철학
결론: 감상 및 평가
참고문헌
서론
근대 철학의 아버지로 알려진 르네 데카르트(Ren? Descartes)는 그
Ⅱ. 포스트모더니즘
1. 포스트모더니즘의 어원과 개념
1) 포스트모더니즘의 어원
우선 모던이라는 용어는 원래 라틴어 모도(modo)에서 유래하는데, 지금 방금 또는 오늘이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따라서 이 어원에 충실 한다면 포스트모던이라는 표현은 오늘 이후, 내일이 라는 미래 시재를 가리키는
존재자의 관념이 결과할 리가 없다는 데서 신의 존재가 증명된다. 정신은 사고하는 것만으로 존재할 수 있기 때문에 심신의 실재적 구별도 확정된다고 하였다. 이리하여 정신과 물체가 서로 독립된 실체로 세워지고 이 물심이원론에 의해 기계론적 자연관의 입장의 기초가 마련된다.
-보일 : 과학적
법칙은 자유의 법칙이며 만일 도덕성이 존재한다면 인간의 행위는 자유의 법칙에 포섭되는 것이야 한다. 즉 자연의 만물은 법칙에 따라 움직인다. 오직 이성적존재자만이 법칙의 표상에 따라 행위하는 능력인 의지를 가지고 있다. 의지란 이성이 경향성에서 독립하여 실천적으로 필연이라고 인정하
생각하는 마음이 신체와 독립, 무관한 순수지성을 뜻함
• 사유를 소유하는 존재, 생각하는 것의 존재 주장, 생각하는 사실은 무엇에 의해서든 부정될 수 없고 자신은 그것에 대한 즉각적인 자각을 갖고 있음.
• 사유로서의 영혼은 대상세계로부터 독립적, 개체적, 비물질적인 완전한 실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