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서 론
인간은 환경으로부터 다양한 자극을 받고 또 그것에 대해 반응한다. 받은 것만으로 끝나는 경우도 있고 어떠한 행동을 일으키는 경우도 있다. 즉 더우니까 창문을 연다든지 눈이 부시기 때문에 블라인드를 조절한다고 하는 식의 개인적인 행동에서부터 여름철 가장 더울 때 모든 사람들이
I. 서 론
인간은 환경으로부터 다양한 자극을 받고 또 그것에 대해 반응한다. 받은 것만으로 끝나는 경우도 있고 어떠한 행동을 일으키는 경우도 있다. 즉 더우니까 창문을 연다든지 눈이 부시기 때문에 블라인드를 조절한다고 하는 식의 개인적인 행동에서부터 여름철 가장 더울 때 모든 사람들이
법문화는 법인류학 연구의 주요 테마이며 법의 효과적 지배를 위하여 법실무자들의 관심사이자 법과 관습의 관계라는 각도에서 법사회학적·법사학적 연구대상이 된다. * 전남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과정 법학과
법문화론은 이렇게 단순히 현재의 법인식이라는 경험적 차원을 넘어서는 근대화론, 관
Ⅰ. 로마법의 특질과 로마법문화 ― 실용적 세계법
로마법의 여러 특질 중 가장 두드러진 점은 그것이 동시대의 다른 고대사회의 법과는 비교도 할 수 없을 정도의 정치하고 조직적인 법체계를 이루었다는 외형적 특질이 아니라, 매우 합리적이면서도 실용적인, 현실에 충실한 법체계를 이루었다는
明 : 한족(漢族)이 몽골족이 세운 원(元)나라를 멸망시키고 세운 통일왕조 (1368~1644).
한족의 지배를 회복한 왕조로, 뒤에 만주족(滿洲族)이 세운 청(淸)나라에 멸망되었다.
명대는 중국이 근대화하는 시기와 직접 접속되는 시대로서 중요한 성장 변혁기였다.
(1) 정치
명대 정치는 황제들의 방탕과 조
13세기 중반부터 14세기 중반에 이르는 약 1세기 사이, 중국 본토를 중심으로 거의 동(東)아시아 전역을 지배한 몽골족의 왕국(1271~1368).
서론
우리나의 역사를 안다는것..더 나아가 다른 나라의 역사를 안다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지를 알지만 지금까지 언제나 교과서에서만 배워 딱딱 하게만 여겨 그렇
밍 타이쭈 주위엔장은 중화(中華)의 회복을 건국이념으로 하였기 때문에 복고정책을 실시하였다. 주쯔(朱子)의 가르침에 따라 육유(六喩)를 선포하고 과거제를 실시하였으며 <탕률(唐律)>을 모방하여 <따밍률(大明律)>과 <따밍령(大明令)>을 반포하였다. 또한 그는 밍제국의 기초를 굳건하게 하기 위하여
태조의 개혁은 토지제도에까지 미쳤다. 엄격한 토지측량을 행하여 「어린도책」이라 토지대장을 만들었으며, 호구를 상세하게 조사하여 「부역황책(賦役黃冊)」이라는 조세대장을 정비하여 동요없는 국가재정의 기초를 다졌다. 『태조실록』홍무 14년 정원조(條)에는 다음과 같이 기록되어 있다.
이
14세기 중엽, 몽골지상주의를 표방하고 약 100년에 걸쳐 압정을 펴온 원조에 항거한 한족 중 가장 큰 집단을 이루었던 홍건적에 가담하여 두각을 나타낸 주원장은 백련교도의 뒷받침으로 세력을 펴 양쯔강 하류의 곡창지대를 점령하여 군웅을 정복하고, 1368년 금릉에서 즉위하여 국호를 명, 연호를 홍무
이민족이 중국에 들어와서 지배자가된 경우에 점차 중국의 높은 문화에 동화되는 경우가 많았는데, 원나라는 중국을 통치함에 있어 몽골인들에게 정치적사회적 특권을 부여함으로써 지배자적 지위를 보장하는 체제를 만들었고 민족고유문화의 유지를 도모했다. 이것을 몽골지상주의라고 한다. 그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