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가장 먼저 언어학자들이 은유에 대해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지, 또 이러한 은유를 어떻게 이론화 할 것인지, 그리고 은유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겠다. 또한 은유는 어떻게 이루어지고, 그 갈래에는 무엇이 있는지, 직유와 은유의 사이는 어떤지에 대해 설명하겠다. 위의 은
구직자들의 명부에서 후보를 두 명으로 축소한 큰 컴퓨터 회사의 인사담당자는 두 응모자를 면담에 참석하게 하라고 자신의 비서에게 지시했다. A응시자는 안동 대학을 나왔고 회계와 경영학의 학사학위를 가지고 있었으며 B역시 안동 대학을 나왔고 경영 행정학의 학사학위를 가지고 있었다. 각각은
1.구조주의(structuralism/structuralisme)란 무엇인가.
구조주의는 20세기 초에 등장한 페르디낭 드 소쉬르의 언어이론에서 발견되는 구조언어학(나중에는 기호학이 된다)에 기초를 두고 있다. 그러나 1950년대에 철학자이자 기호학자인 롤랑바르트가 소개하기 전까지-특히 대중적으로 널리 알려진 그의 에세
형식들의추구라고 할 수 있다.
- 이선영 편 <문학비평의 방법과 실제>(동천사, 1985) p.265
소쉬르의 언어학에서의 '음운'과 같이 언어 체계의 기본요소는 순전히 다른 요소들과의 차이(difference)와 대립(opposition)의 관계에 의해 특성이 결정되는 것이지, 객관적인 사실적 특성을 가지고 있지 않다.
1. 이첨의 <밀봉설>과 심익운의 <대소설>을 읽고, 각각의 글이 지닌 장점 및 두 글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관하여 서술하시오.(20점)
1) 이첨의 밀봉설(蜜蜂說)
임금과 신하의 관계에 대해 꿀벌과 왕벌에 빗대어 쓴 글이다. 이 글에서 작자가 궁극적으로 말하고자 하는 바는 임금과 신하의 의(義)인데, 그
1. 구조주의
북미사회는 1930년대 뉴크리티시즘의 영향하에 1950년대 발전을 거듭하면서 문학이론에 더욱 엄격하고 과학주의적인 비평적 테크노라시(비평적 기술주의)가 요구됨
뉴크리티시즘이란? 1930년대 말부터 미국에서 일어난 새로운 문예비평, 작품의
본문에 함께 사용된 언어의 기능을 세세
학자나 민속학자들은 근래에 와서 급속히 진행되어 온 이야기판의 변화를 실감하고 있다. 이야기판이 잘 형성되지 않는 현상이 우선 큰 변화이지만, 이야기판 내에서도 장르간의 이동과 혼재가 심하며 더구나 옛날이야기를 구연하는 화자가 흔치 않게 되었다. 전통적인 이야기 장르 자체가 전승집단
1. 구조주의
북미사회는 1930년대 뉴크리티시즘의 영향하에 1950년대 발전을 거듭하면서 문학이론에 더욱 엄격하고 과학주의적인 비평적 테크노라시(비평적 기술주의)가 요구됨
뉴크리티시즘이란? 1930년대 말부터 미국에서 일어난 새로운 문예비평, 작품의
본문에 함께 사용된 언어의 기능을 세세
1. 구조주의 문법이란 무엇인가?
①전통문법: 사변론. 문법의 실용성과 규범성 중시
“언어는 변할 수 없으며 모순도 없는 규범임. 변화는 일종의 언어 타락이다.”
(19세기 언어과학이 정립되면서 비교언어학, 역사언어학이 활발해지면서 학문적 역할이 강조됨)
②과학문법: 실증론. 언어의 사
ⅰ. 분석 대상
본 연구에서 분석하고자 하는 텍스트는 영화 <박하사탕>이다. 박하사탕은 이창동 감독의 작품으로 지난 2000년에 개봉한 이래 수많은 관객들이 찾았으며 십년이 지난 오늘날에도 매체나 관련 분야에서 자주 거론되는 영화이다. 당시 영화평론가들로부터 많은 호평을 받았으며 전문 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