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유와 은유의 사이는 어떤지에 대해 설명하겠다. 위의 은유에 대한 설명을 바탕으로 장석남의 시 중 다섯 편을 선정하여 내용 분석을 통해 은유에 대해 더욱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따라서 본문에서 우리는 은유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정리하고, 장석남의 시들을 통해 그 이해를 더욱 돕고자 한
현대시, 현대 소설, 기행문, 그리고 옛 이야기(설화)의 네 소단원으로 구성되었다. 학생들은 각기 다른 장르의 소단원을 통해 문학과 일상 언어의 관계를 이해하는 바탕 위에서 작품의 아름다움과 가치를 파악하는 방법을 학습하게 된다. 즉, 학생들이 구체적이 문학 작품을 읽으면서, 자기 나름대로의
서구의 낭만주의는 중세의 보편적 가치에 대항하고 개별 국가의 정체성 확인에서 시작된 것이기 때문에, 수세기에 걸쳐 각각의 민족문화권 내에서 독립적으로 발전해왔으며, 따라서 개별 국가의 낭만주의를 포괄할 수 있는 보편적 개념이나 일반화된 특성을 추출하기란 거의 불가능한 일이다. 원론적
4.4.2. D.M.Z 문학운동
비무장지대는 우리 문학사에 있어서 끊임없이 논의의 대상이 되어왔다. 특히 90년대 우리 문학사에서는 뭐니 뭐니 해도 ‘DMZ’가 분단문학의 원초적인 핵으로 인식되었던 시대였다.
D.M.Z 문학운동이란 분단통일이나 계급모순, 민족모순과 같은 단순논리가 아니었다. 이 문학의
시시로 접했을 때가 감동이 더 진하고 깊은 것 같다. 마음으로 우러나오는 감정은 시를 읽을 때, 그것도 시를 낭독하면서 시구를 음미할 때 느껴진다.
정현윤 : 보컬의 목소리와 멜로디가 좋아서 노래로 들을 땐 시어에 집중이 안됐다. 내용을 깊게 이해하기에는 가요보다는 시로 읽는 것이 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