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와 함께 하셔서 우리를 기쁨과 감사의 삶으로 인도하시는 선한목자 예수 그리스도가 함께 하심에 감격하고 감사하는 주일이다. 본문은 구약성서에서 선한목자의 모습을 아주 잘 그리고 있는 시편 23편의 말씀과 일맥상통된다. 여기서 “사망의 골짜기로 다닐지라도 두려워하지 않는다.”는 4절 말
교회에서 처음 시도.
특징 1. 교회에 대하여 잘 알지 못하는 사람들을 주된 대상으로 함.
2. 복음 전달에 초첨
3. 예배 형식이 간단 - 예배 순서 자체에는 아무런 의미를 두지 않음
여기에서 예배는 복음이 전달되는 수단일 뿐, 의식으로서의 기능 인식되지 않음 .
단점 회중의 능동
하지 않는다.
주중모임도 갖지 않는다.
수요모임: 심도 깊은 예배를 원하는 신자들을 대상
집회로 인한 단점
기신자들의 양육의 부분에 문제가 발생
기타
소예배실의 특성화: 5개의 텐트에서 같은 집회의 주제로 다양한 형태의 예배가 동시에 진행된다.
Ⅲ. 새들백 교회의 구도자에 민감
98년부터 청력이 감퇴되고 또 실연을 당하자 고민하여 유서를 쓰기까지
했다. 그러나 음악을 사랑하는 강한 의지가 그를 죽음에서 건졌다. 그는 귀가 먹어
가는 데다가 자의식이 강하여 신경질이 많았고, 예의를 지키지 않았으며 누구의 간
섭도 받으려 하지 않아서, 많은 오해와 일화가 남아 있다.
음악이 예술적인 면에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였다. 다성음악이 발달은 모테트부터 본격적으로 시작하였다고 할 수 있으며 중세인들의 -음악이란 그레고리안 성가처럼 교회의 의식에만 예속되어 있는 것-이라는 관념에서 벗어나 종교음악을 대중이 감상하고 참여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 놓았다는 데
< 고전시대 교회음악 >
고전시대를 특정시을 수 있는 음악사조의 원천은 계몽주의에서 찾을 수 있다. 계몽주의 사상은 바로크 시대의 말엽인 1680년부터 유럽 사회 전반에 일기 시작하였다. 인도주의적이고 자유주의적인 사회적 풍조를 가져오면서 절대적인 종교의 권위와 교리를 거부하였다. 이러
교회의 목사인 존 파이퍼(John Piper)가 한 회의의 주강사 중 한 사람으로 피택되었다. 그가 한 말이, 몇 가지 면에서 예배에 대한 나의 생각에 혁명을 가져왔다. 비록, 그가 한 말 그대로를 인용하기는 어렵지만(나는 결코 속기를 잘 하지 못한다), 이것이 그가 한 말의 기본적인 요점이다:“이 우주에는 두
예배”로 번역된 구약성서의 중요한 용어는 “굴복하는 것”또는 자신을 “엎드리는 것”을 뜻하는 샤하아(shachah)이다. 구약성서의 관념은, “종교적인 숭배, 순종, 봉사”의 개념을 겸하여, 마음, 몸 그렇지 않으면 마음과 몸의 존경을 표시하는 태도이다.
신약성서에서 가장 흔히 예배를 가르키는
음악이 기독교의 찬송가로부터 기원하는 것처럼 폴란드의 음악은 보헤미아 같은 이웃국가들을 거쳐 들여온 라틴교회의 예배용 성가들로부터 시작되었다. 새로운 카톨릭 문화의 도착은 종교 음악의 분출을 가져오게 되는데, 그것들의 대부분은 동정녀 마리아를 찬양하고 칭송하는 것들로 집중되어 있
중할 수 있었다. 왈츠의 대 유행은 요한 시트라우스 및 그 아들 등과 같은 작곡가 들에게 명성을 얻게 해 주었으며, 성공하지 못한 각료들로부터 시기와 부러움의 대상이 되기도 하였다. 교회는 더 이상 음악의 후원자가 지 못하였고, 의식을 위한 예배용 음악은 매우 적게 쓰였다. 연주회용으로 작곡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