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철학과 과학을 비교해 보면 철학의 중요한 특징 중의 하나를 발견할 수 있다. 철학적 견해가 사람에 따라 다르기 십상이라고 한다면, 과학적 견해는 사람에 따라 동일한 견해를 지향한다고 할 수 있다. 과학적이라는 것은 개별 주관에 의존하지 않는 객관적인 사실에 관한 인간지식이라고 할
밝음과 어두움의 두 부분으로 성립되어 있다는 것이 근거하여 보다 큰 자아의 확대를 원함.
+특히 초현실주의에 있어 프로이트는 초현실주의의 대부라 할 정도로 그 영향력이 큼, 또한 프로이트의 예술미학분석은 오늘날 미학계의 사상 조류의 상당부분을 차지할 정도로 그 논리 구성이 치밀함.
1. 디오니소스적 음악을 중시한 니체의 음악미학
니체는 철학자 중에서도 음악에 관심이 매우 깊은 철학자였다. 이런 관심은 그의 철학 중에서 음악이 차지하는 비중에서도 볼 수 있다. 그의 음악에 대한 논의는 음악미학 분야에도 많은 영향을 미쳤다. 니체는 예술을 철학과 동등한 관점에서 접근
1. 디오니소스적 음악을 중시한 니체의 음악미학
니체는 철학자 중에서도 음악에 관심이 매우 깊은 철학자였다. 이런 관심은 그의 철학 중에서 음악이 차지하는 비중에서도 볼 수 있다. 그의 음악에 대한 논의는 음악미학 분야에도 많은 영향을 미쳤다. 니체는 예술을 철학과 동등한 관점에서 접근
2. 철학의 한 분야로서의 음악미학
음악미학은 예술의 본질, 예술의 체계, 예술적 아름다움 등에 대해 심도 있는 사유와 통찰로 접근했던 <철학적 미학>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역사적으로 볼 때 많은 철학자들은 다양한 예술이론을 확립하여, 각각의 시대를 대변하는 예술정신을 보여주었는데,
예술이라는 문제가 철학에서 다루어지게 된 것이 언제부터라고 단정해서 말할 수는 없을 것이다. 이 문제는 미학사를 연구하는 경우에는 하나의 주제가 될 수 있겠지만, 예술이란 무엇인가라는 문제를 다루는 과정에서 필수적인 것은 아니라고 하겠다. 우선 지적할 수 있는 것은 인간에게 있어서 예술
들어가며
발표주제 : “근대 예술과 미학의 세계”
한 시대의 철학, 역사, 종교, 사회, 문화, 정치, 경제, 정체성, 가치관 등은 서로가 서로에게 긴밀하게 영향
데카르트, 라이프니츠, 바움가르텐, 칸트
르네상스 시대
‘근대’ 시대로의 이행기
활자발명과 인쇄술의 발달, 종교개혁, 코페르
예술-일까? 예술가가 예술작품을 만들고 관람자가 예술작품을 감상하는 것은 사회적인 습득이라기보다는 본능에 의한 것인가 질문을 던져본다.
최근의 과학적으로 예술을 연구하려는 이러한 시도-진화론과 신경미학-을 통해 본능과 예술에 관하여 탐구하는 것은 예술과 과학, 그리고 철학이라는 이
Ⅰ. 개요
미학이 어떤 학문인지? 그리고 미와 그 범위는 어디까지인지? 그리고 철학자들의 미학적 기준을 몇 가지로 정리해 보면 서양의 예술은 누구나 하나의 명확한 개념을 갖고 있으며 우리는 한국적인 갓 쓴 노인이나 초가집이 아닌 한국적 사고방식과 문화와 역사철학을 섭렵해서 여과를 거쳐 표
예술과 미적 경험에 대한 대안을 암시해 줄 수가 있을 것이다. 그러할 때 비로소 그의 숭고론을 오늘날의 예술에 적용하려는 미학적 시도들이 의미를 획득해도 하게 될 것이다. 그렇지 않은 한 그 같은 많은 시도들은 마치 칸트가 숭고의 개념을 자기 철학의 한 “부록”으로 수용했듯 그의 숭고론을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