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기관으로 `교궁` 또는 `재궁`이라고도 하였다. 수도를 제외한 각 지방에 관학이 설치된 것은 고려 이후로서 1127년(인종 5)에 인종이 여러 주에 학교를 세우도록 조서를 내렸다는 기록으로 보아 이 때부터 향교가 세워진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향교에 적극적인 유학교육의 면모가 나타난 것은 조
교육의 시초가 된다. 상류계급의 자제들만이 입학할 수 있는 귀족 학교였으며 태학에서 교육을 담당한 교수는 소형(小兄) 이상의 관등을 가진 사람이 태학박사로 임명되었다.
태학은 우리나라 기록에 보이는 학교교육의 시초로서 한국 유학의 기원이 될 뿐만 아니라, 중국 여러 왕조의 학교를 제외하
교육 방법이 도입되기까지는 유교가 교육의 주된 내용을 이루어 왔다. 이이는 유교적 전통이 우리 민족의 삶을 강하게 지배하던 조선시대에 유교적 교육을 받고 성장했고, 유교를 정치적, 사회적, 개인적 삶의 원리로 삼았으며 실학교육 사상의 형성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 유학자였다. 율곡은 조선의
교육의 붕괴'라는 말이 교육계의 일상용어처럼 자주 신문지상에 등장하는 요즘이다. 정권이 교체될 시기마다 대통령 후보들의 공약에 교육개혁이 빈번하게 오르는 것을 보면, 사교육*조기유학이 성행하고 있는 것을 보면, 대학입시로 인해 한 해에도 수십 명씩 자살하는 청소년들이 있는 것을 보면 우
유학교육의 내용과 방법에 대한 포괄적이고 밀도 높은 사상이 깃들이어 있다. 그러므로 여기에 간직된 사상이나 교육과정 정신은 율곡에 그치지 않고 조선시대 교육의 이상적인 목표와 일반적인 준행의 지표가 된다.
학교규범은 모두 16조목으로, 선비된 자의 몸가짐과 일 해 나가는 준칙으로서 ① 立
교육
1. 중국의 교육제도
중국은 6,3,3,4제로 9년간의 의무교육기간을 두고 있으며 그중 유학생교육은 오늘날 중국 대학교육의 큰 구성부분이다. 중국의 고등교육은 넓고 깊은 문화전통속에서 장기적으로 발전해 왔다. 반봉건 반식민지하에서의 구중국의 고등교육은 극히 후진성을 면치 못했다. 1949
유학을 가르쳤으며, 백제도 박사제도가 있었던 것으로 보아 유학교육 기관이 있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신라의 경우 진흥왕 순수비에 나라에 충성을 드높이는 유교적 이상정치를 지향한다는 내용이 나오며, 임신서기석(壬申誓記石)에도 신라의 청년들이 유교경전을 공부한 사실이 기록되어 있다. 문자
교육은 물론이지만 모두가 함께 살아가기 위한 인성교육은 더욱 더 필요성이 증대된다. 유학은 바로 이러한 필요성에 알맞은 교육이념을 가지고 있다. 유학교육의 중점은 인문교육에 있다. 인문교육이란 ‘사람은 누구나 자신의 뜻에 따라 인생관을 세우고, 이 사회에 필요한 사람이 되기 위한 교육’
교육적 필요를 잘 공급해 줄 수 있는 학교를 찾아내 언제든지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공교육 체제로 전환하여 과외나 조기 유학에 의존하려는 사람들을 학교 안으로 연착륙 시킬 수 있도록 다양한 형태의 학교 설립과 학교선택제 도입.
② 학부모 및 지역사회가 자신들의 교육적 필요와 욕구를 반영
Ⅰ. 개요
1. 유학(留學)의 정의
유학은 ‘일정 기간 동안 외국의 교육기관이나 학술연구기관에서 교육을 받거나 연구 활동에 종사하는 것’이다. 동아대백과사전, 2002
하지만 일반적으로 ‘유학’이라는 단어는 ‘자신의 본거지를 떠나 다른 곳에 가서 공부하는 것’으로 통용되며, 그것은 국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