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맹자와 순자의 인간 본성에 대한 논의의 핵심을 정리하고, 맹자와 순자의 정치철학에 대해 설명하시오.(A4 1매, 최소900자 이상) [25점]
1) 맹자와 순자의 인간 본성에 대한 논의의 핵심
(1) 맹자의 인간 본성에 대한 논의의 핵심
맹자(孟子)의 성선설(性善說)은 인간의 성품이 본래부터 선(善)한 것이
정치였다는 점에서 매우 자연스럽게 이해된다. 허승일,『로마공화정』(서울대출판부, 1997), 211, 214쪽 참조. 이러한 인식은 논리적으로 인민에 대한 철저한 경계와 밀접하게 결부된다. 공화정이 로마 이후 소멸되었다가 (이탈리아 반도의 소규모 도시공화국을 제외한다면) 프랑스 대혁명 시기에 부활했
Part 1. 가치 있는 삷의 선택을 위한 철학과 정치 그리고 수사학
· 정치와 철학의 거리유지나 분리 현상과 정치적 삶과 철학적 삶 사이에서 고민하면서, 양자의 삶을 조화시키며, 보다 가치 있는 삶을 살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플라톤의 “고르기아스”대화편은 이런 불만에 대해 적절히 대답해 줄만
정치적 태도는 그의 첫 기자회견에서부터 나타났다. 군정의 고위 당국자들을 대단치 않게 짚어 넘기면서 그들과 의견일치를 보았다고 말하고 자신의 개인자격을 강조하면서도 임시정부와 외교부를 별도의 것인 것처럼 이야기하는가 하면 38선의 책임이 소련에 있는 듯이 비치고 미국정부내의 사정까
1, 현대 정치철학의 주요 쟁점들
자유주의가 반민주적 보수주의로 곡해될 위험은 언제나 상존해있다. 마찬가지로 민주주의에 기반을 둔 다양한 요구가 공적 이성을 통해 적절히 제한되지 않을 경우, 대중의 지지를 보하기 위해 주관 없이 여론을 쫓아다니는 대중추수주의로 전환하여 민주주의 자체
1. 인간 본성과 정치철학
1) 맹자
맹자는 인간의 본성이 선하다고 확신하였다. 이러한 선한 본성은 마음속에 내제하고, 공자가 강조했던 ‘인’의 시작이자 끝이라는 점을 강조하였다. 또한 맹자는 그 선함을 보듬으면 덕을 이를 수 있고, 그 덕을 바탕으로 사람들을 보살피면 공동체의 안정도 보장된
② 시장이 정치적 자유를 증진시킨다,
1) 역사적 사례
역사적으로 볼 때, 특정한 종교집단, 인종집단, 사회집단이 경제활동에서 특별한 불이익을 받는 정도는 자본주의 발전에 발맞추어 큰 폭으로 감소해왔다. 중세에 유대인들이 공식적인 박해에도 살아남을 수 있었던 것은 그들의 활동과 생존을
먼저 위의 내용은 통행본 19장에 나와 있는 것인데, 내용은 ‘거룩하게 여겨지는 것을 끊고 지혜라 여겨지는 것을 버리면 백성의 이익의 백배가 될 것이며, 어짊이라고 여겨지는 것을 끊고 의로운 것이라고 여겨지는 것을 버리면 백성들은 효도와 자애를 되찾을 것이다.’ 위의 책, p.22.
이에 반면에 밑
철학에 더욱 큰 관심을 갖게 되었다. 그는 운동이라는 사상에 몰두하여, 운동하는 물질이야말로 근본적이 신재라고 결론짓고, 엄격한 논증을 통해 이러한 원리로부터 만물의 본질을 연역하려 했다. 1637년 영국으로 돌아간 홉스는 국내정세가 내전 직전의 정치적 소요에 휩싸여 있음을 알게 되었다.
정치사상을 형성하게끔한 강한 동기가 되었다. 이러한 동기로 완성된 홉스의 <<리바이어던>>은 어느 당파에 대해서도 일정한 거리를 유지했으므로 범국민적 입장에서 영국의 특수한 시대적 문제를 해결한다는 차원을 넘어서 근대 자체를 꿰뚫는 새로운 국가론으로 등장할 수 있었다.
②철학적 배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