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같은 것이 이러한 개념이다. 이렇게 보면 전제 정치든 공화정이든 더 효율적으로 국가를 다스릴 수 있는 것을 선택할 것이다. 의무론적으로 본다면 좀 더 어려워진다.
≪ … 중 략 … ≫
Ⅱ. 정치철학(정치사상)과 자유
자유라는 가치에 대한 개념은 각자의 입장에 따라 다양한 주장
정치철학에 있어서의 공통점과 차이점 고찰을 통하여 보다 심도 있게 파악하려고 한다.
맹자는 이름은 가(軻)이고, 자는 자거(子車) 또는 자여(子輿)라 하나 믿을 수는 없다. 전국(戰國) 시대 추(鄒)나라 사람으로, 공자(孔子)의 고향 곡부(曲阜)에서 그다지 멀지 않은, 지금의 산동성(山東省) 추성시(鄒
정치사상사, p11
에 비추어 쓰여졌다. 동시에 그는 완벽한 역사주의 내지는 역사적 상대주의를 부정하며, 사상이 가지는 고유한 성격과 역사적 맥락을 동시에 아우를 것을 주장하고 있는 것이다.
스트라우스는 세이빈과는 구별되는 동기와 전제를 주장하고 있다. 스트라우스는 20세기 정치철학영역에
받은 자신의 신체(또는 개인의 자유)를 소중히 여기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 장에서는 동양철학산책3공통-맹자가 양주와 묵적을 비판한 이유를 맹자의 입장에서 밝히고, 맹자의 성선설에 대해 설명하시오. 그리고 이와 연결되는 맹자의 정치철학에 대한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개진하기로 하자.
Ⅰ. 서론
해방3년의 정치과정에서 냉각된 미소관계로 인해 분단이 고정되고 남북 사이의 정치적 대립이 불가피하게 되면서 이승만 박사와 한민당은 반소반공을 내세우며, 그래도 남한만이라도 북한과 소련의 공산주의로부터 지켜 남한을 미국과 같은 민주주의 국가로 세워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그
정치 공동체에 의해 부당함을 강요당한 희생자를 기억하고, 그 부당함이 그들과 그 후손에게 미치는 지속적인 영향력을 인식하여 부당행위를 저지른 사람, 그것을 방관하거나 막지 못 한자들의 잘못을 물어야 한다는 것.
2.또한 희생자와 그 후손에게 미치는 후유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됨.
3.또한 공
1. 사죄와 손해배상 – 조상의 죄를 우리가 속죄해야 하는가?
공개 사죄 O :
1. 정치 공동체에 의해 부당함을 강요당한 희생자를 기억
2. 희생자의 후유증 감소
3. 도덕적 정치적 화해의 기초
공개 사죄 X :
1. 오래전의 증오와 분노를 키움
2. 현실적(금전적) 문제
3. 원칙 논리 : 앞선 세대가 저지
철학에 대한 소크라테스의 지나친 헌신 비판
“진정학 수사학”
천문학적 도덕적 조화라는 관점에서
시민들의 영혼의 조화에 모든 관심을 쏟고,
정의나 절제를 증진시키고,
그 반대의 것들을 배제할 수 있는 수사학
→ 권력지향적 정치가와 공통점
공동선을 목표로 하나, 대중을 만족시
1. 맹자와 순자의 인간 본성에 대한 논의의 핵심을 정리하고, 맹자와 순자의 정치철학에 대해 설명하시오.
1) 맹자
맹자는 인간 본성의 선한 본성은 마음속에 존재하고, ‘인’의 시작이자 끝이라고 하였다. 이러한 선함을 가다듬으면 ‘덕’을 이룰 수 있으며, 덕을 기반으로 하여 공동체의 안정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