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문화란 생활과 유리될 때에는 박물관에서나 볼 수 있는 유물이 되고 만다. 단지 우리의 것이었기 때문에 애정을 가지는 것이 아니라 , 우리가 주체가 되어 우리문화의 유산들을 현대적 관점에서 활용하고 재구성하려는 노력이 없이는 단순히 유물을 보전하는 수준에서 머물고 말 것이다.
구
춤과 음악은 영화와 함께 대중성을 반영한다고 생각한다.
무거운 부분을 가볍게 해주면서 관객들로 하여금 몰입도를 높여주고 신나는 음악들을 구성하여 어깨를 들썩이게 해준다. 여기에서는 영화의 모든 소재들이 전부 노래 가사에 들어가며 그로 인해 일반 대사로는 표현하지 못한 인종차별적인
춤과 쉽게 소리를 낼 수 있었던 타악기를 썼을 것이다. 이것이 조금씩 나아지면서 오늘날의 틀을 갖춘 것은 조선시대 이후라고 생각된다.
왜냐하면 풍물굿에서의 악기와 연희형태 가운데 불교에서 들어온 것이 많은데, 이런 악기와 연희형태가 기층민중과 만날 수 있었던 것은 불교가 탄압을 받았던
1. 들어가며-해서가면극
황해도 일대에 분포되어 있는 가면극은 모두 탈춤이라 불린다. 이러한 해서 탈춤은 중국사신이 내왕하는 직북로에 위치한 봉산, 황주 등에서 중국 사신을 영접하기 위해, 또한 감영이 있던 해주에서 관아의 행사를 치루기 위해 전문적 놀이꾼이 산대희를 거행하던 영향으로 인
분석
SKY의 자아상징 개념의 휴대폰 광고가 등장하기 전까지의 휴대폰 광고는 '다른 사람과 커뮤니케이션 하는 통신기기' 라는 본원적 기능을 알리는 데 주력하고 있었다. 그러나 SK텔레텍의 SKY는 소비자들이 휴대폰의 통화품질에만 관심을 두는 것이 아니라 휴대폰을 자아상징의 수단으로 인식한다는
전통이란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것처럼 있는 그대로 보존만을 위한 고정불변의 문화유산의 의미만을 지니고 있는 것이 아니다. 전통의 계승과 재창조란 과거의 문화재 보호차원의 무조건적인 유지보존의 이어받기나 박제화된 채 박물관에서 보여주기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그 시대의 상황과 정신에
Ⅰ. 민속예술(전통예술)
1. 중요무형문화재
1962년에 공포한 문화재보호법에 의거해서 중요무형문화재를 지정 및 보호 육성하는 체계는 정부의 문화정책에 반영되어 있는 전통문화에 대한 정책담론을 주요한 전략적 거점들(법률적 제도적 기구, 문화행사 등)을 통해 유통시키기 위한 관리체계의 역
Ⅰ. 루마니아의 정치
루마니아의 국가 조직은 1991년 12월 8일의 개정 헌법에 의거하여 국가수반은 대통령, 주권의 최고 대표 기관은 의회(상하 양원제), 최고 행정 기관은 각료 회의, 최고 사법관은 대법원으로 구성되었다. 1989년 12월 혁명 이후 두 차례의 자유 총선(1990년 5월, 1992년 9월)에서 구공산 계열
Ⅰ. 서론
고구려는 19대 광개토대왕 시대에 만주 통구지방을 중심으로 하여 강력한 국가를 형성하였다. 광대한 지리적 풍토와 외세의 영향을 받아 길러진 늠름하고도 분방하며, 용맹스럽고 고구려인의 기상은 그대로 미술에 반영되어 패기에 찬 미술을 이루었다.
회화는 만주 집안현 통구 지방과 평
<서 론>
춤의 본질은 움직임이다. 무용은 안무가 개인의 독특한 미적 감각과 대상에 대한 인식에 의해 멋대로 내버려 두는 것이 아니라, 그 사람이 생각하는 바를 표현하는 예술인 것이다. 또한 조직화 된 움직임이나 동작은 그냥 행해지는 움직임하고는 다르고 그런 움직임들이 모여서 만드는 변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