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에 만주 통구지방을 중심으로 하여 강력한 국가를 형성하였다. 광대한 지리적 풍토와 외세의 영향을 받아 길러진 늠름하고도 분방하며, 용맹스럽고 고구려인의 기상은 그대로 미술에 반영되어 패기에 찬 미술을 이루었다.
회화는 만주 집안현 통구 지방과 평양 일대 옛 무덤의 벽화와 유물을 보
벽화 천정에 그림으로 장식하기 시작하면서 고분벽화가 형성되었다.
이러한 장례문화의 변천에서 신라와 가야에서는 실물을 대신하는 모형을 만들어 무덤 안에 껴묻는 순장 대체 방식이 오랫동안 지속되었으나, 고구려는 일찍부터 무덤 안을 그림으로 장식하여 죽은 자의 내세를 기리는 방식을 채
고구려시대삼국시대 때 고구려의 문화는 말할 것도 없이 한민족문화의 여명기로서 독창적인 내용을 지니고 있다. 태권도의 가장 오래된 실증(實證)은 고구려의 고분벽화에 그려진 풍속도에서 찾아볼 수 있다. 즉, 고구려가 도읍으로 정했던 국내성(國內城 3∼209)과 환도성(丸都城 209∼427)이 위치했던
Ⅰ. 삼국시대의 건축
삼국시대에는 한층 더 발달된 건축문화를 이루었던 것으로 보인다. 고구려의 건축문화는 고분과 그 벽면에 그려진 벽화 등을 통하여 수준을 엿볼 수 있다. 안악 제3호분에 보이는 3개의 팔각석주(전실과 주실)의 주두, 동측실의 부엌칸․차고․외양간 등을 보면 이미 원시
삼국시대의 문학으로서는 가요와 설화가 특히 발달했다. 설화는 주로 전설적인 것이 많았는데, 당시 평민층의 진솔한 사랑과 감정을 표현한 작품이 많이 전한다. 한편 가요로는 정읍사(井邑詞)를 비롯하여 노동요인 회소곡(會蘇曲)풍요(風謠) 등이 전한다. 삼국시대의 회화미술로서는 특히 고분벽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