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무덤의 구조나 벽화에 그려진 건축 모양에서 추측할 수 있다. 흙무덤으로는 쌍영총, 무용총, 사신총 등이 대표적이고, 돌무덤으로는 통구지방에 있는 광개토대왕의 무덤이 특이하다. 공예는 통구와 평양지방에서 나온 기와와 벽돌에 새겨진 장식무늬에서 힘찬 고구려의 기상과 솜씨를 엿볼 수 있다.
생활 풍속이나 소망하는 바가 많이 담겨지게 되었다. 이와 같이 고구려고분벽화는 고구려의 국가적 성장에 따른 고구려문화 발전의 거울인 동시에 고구려인의 계세사상등 당대 고구려인의 내세관, 종교관을 반영한 생동하는 영상자료로 그 문화사적 의의가 적지 않다고 할 것이다.
Ⅱ. 고구려 고
애니미즘(animism)
무생물계에도 영혼이 있다고 믿는 세계관. 물신숭배(物神崇拜)·영혼신앙(靈魂信仰) 또는 만유정령설(萬有 精靈說)이라고도 번역되는 애니미즘이라는 말은 라틴어의 아니마(영혼)에서 나온 말이다. 영국의 인류학 자 E.B.타일러가 《원시문화》(1871)에서 이 말을 처음 사용하였는데, 애
고분벽화의 경우 보존상 여러 가지 어려움을 야기시킨다. 화장지법에 의한 벽화는 그림의 선명도가 떨어지는 흠이 있다. 그러나 안료의 산화와 퇴색이 상대적으로 덜하여 오랜 시일이 흘러도 처음의 명도와 채도가 잘 유지되는 편이다. 제1기와 제2기로 분류되는 고구려의 고분벽화는 대부분 이 습지
생활 장면의 표현 이외에도 장의행사의 일환으로 행해졌을 가능성도 있다. 전호태, 『고구려고분벽화 연구』, 사계절출판사, 2000, Pp.51~52.
고구려에서도 씨름이 장의행사의 일환으로 행해졌을 가능성을 검토하기도 한다. 각저총 벽화의 씨름과 주변제재를 살펴보면 씨름은 현실세계에서 행해지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