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용음악이 되는 것이다. 즉, 무용음악은 무용에 강한 느낌을 주어 무용수의 움직임에 결정적인 feeling을 부여하는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우리는 무용음악을 한국무용음악, 발레음악, 현대무용음악으로 나누어 정리할 것이다. 세 무용의 성격이 뚜렷하게 다르듯 그에 맞춰 함께 사용되는 음
무용, 신무용은 전개되었다.
우리나라에 신무용이 처음 소개된 것은 1926년 3월 일본 든대무용의 선구자라고 불리웠던 이시이바쿠의 내한공연으로 알려져 있다. 일본 제국극장 오페라단 제1기생으로 무용에 첫발을 딛은 이래 1922년부터 1925년까지 유럽 유학을 다녀온 이시이 바쿠의 무용은 당시 새로운
현대성이며 다른 한 가지는 혁신성이다. 동시대의 감성이나 정치 등과 근본적으로 통해야 한다는 현대성이 중요하다는 것은 말할 필요도 없지만, 구체제의 일부인 보수적인 무용에 반역하는 것도 현대무용의 큰 요건중의 하나이다. 동시대성과 반역을 특징으로 하는 현대무용은 "포스트 모던댄스"와 "
조기교육 차원에서 수강하는 어린이들 및 중․고생들의 숫자를 합치면 무용 인구의 잠재력은 놀랍다. 무용 애호가들의 잠재력 또한 만만치 않다. 6개 전속 예술 단체가 소속된 중앙국립극장의 경우 국립발레단의 객석 점유율이 가장 높다는 사실을 들지 않더라도 유명 발레단의 내한 공연 시는
, 이들로 인해 서양식 기보법 사용은 이미 정착단계에 이르렀다. 이를 기반으로 전통음악은 다양한 악기의 음색과 풍부한 화성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고, 보다 풍부한 전통음악 작품을 만들어낼 수 있었다.
(예술 패러다임 변화를 통한 한국 전통공연예술의 발전 방안에 관한 연구, 백민기, 2010)
공연성’을 목적으로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다시금 연극의 본디 기능인 ‘연극성’을 되찾고자 하는 의미로 파악할 수 있다. 이러한 관점 하에 이 연구는, 현대 연극에서 연극 구성요소로서 배우의 연기와 화면구성, 텍스트가 어떠한 표현양식을 통해 연극성을 드러내는지 살펴보았다. 먼저, 메
공연예술 가운데 음악의 기능이 강조된 장르라고 할 수 있는데, 그 중 뮤지컬은 드라마와 오페라 또는 오페레타, 무용극과 역동감 넘치는 화려한 쇼가 결합된 현대적인 공연양식을 말한다. 이들 중 오페라와 오페레타는 유럽에서 근대 이후 발전된 전통적이고 고전적인 음악극 형식이며, 뮤지컬의 종합
댄스 등 외국무용에 자극을 받아 전통무용에서 벗어나 새롭게 창조된 한국무용이다. 한국에서 신무용이 시작된 것은 1921년 블라디보스토크의 조선학생음악단 일행이 한국방문 때 러시아의 고팍 춤을 선보인 때부터이다. 신무용이라는 말은 1926년 일본무용가 이시이 바쿠가 경성공회당에서 공연을 하
무용인류학에 대하여 글을 쓰고 있는 비평가들은 케플러가 거부하고 있는 관점들을 정기적으로 주장하고 있다는 것이다.
프란시스 스파숏(Francis Sparshott)은 1995년에 발간한 그의 책 『계산된 보폭(A Measured Pace)』에서 ꡒ무용수들은 그 사회 전체를 대표해서 무용을 하고 있다.
그리고 모든 지적인
무용
서양에는 16세기 이래 발레라는 유일한 무대무용이 있었으나, 발레는 지나치게 기교적이고 형식적이어서, 현대에 들어 그 인습과 질곡(桎梏)을 벗어나 인간의 정신과 내재한 영혼의 소리를 자연스럽고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무용을 추구되었다. 이러한 기운에 부응하여 생긴 것이 모던 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