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정리)
춘향전 연구
<春香傳>은 국내외적으로 한국문학을 대표하는 작품으로 18세기 초엽에 형성된 이래, 시대를 달리하는 오늘날까지도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아왔다. 그간의 연구는 <춘향전>의 성립배경과 형성문제와 같은 기초적 단계에서부터 주제, 서사구조와 같이 보다 심화된 단계에 이
1. 서론
1.1 교과서 수록작품
10학년 국어교과서에 수록된 고전산문 작품은 국어(상) 3.다양한 표현과 이해 (2)봉산(鳳山)탈춤, 5.능동적 의사소통 (2)구운몽(九雲夢), 국어(하) 2.정보의 조직 활용 (2)허생전(許生傳) 7.전통과 창조 (1)춘향전(春香傳)이 수록되어 있다.
※ 국어(상) 1.국어가 걸어온 길 (3)
春香傳>을 개작한 <獄中花>와 新作이면서 <彩鳳感別曲>과 유사한 구조를 보이는 <靑年悔心曲>, <芙蓉의 相思曲>을 먼저 살피고 채봉감별곡의 통속성을 살피고 있다.
위의 작품들은 우선 구성방식에서 종래의 우연적인 구성을 탈피하고 구체적, 합리적인 구성으로 일상적이고 경험적인 사건에 많은 관심
<춘향전(春香傳)>
<춘향전>은 한국 고소설의 대표작으로 인정받으며 가장 많이 사랑받는 고소설 중 하나이다. 또한 100여종의 이본이 현재 전해져서 가장 많은 이본을 가진 소설 중 하나이기도 하다. 한국 사람이라면 모르는 사람이 거의 없는 이야기로서의 <춘향전>은 판소리나 소설뿐만이 아니라 시, 소
春香傳》
이른바 古典이란 시대와 공간을 뛰어넘는 보편적 가치를 지니고 있는 저작을 말한다. 앞에서 설명한 ‘문학으로서의 고전’이란 것은 결국 현대인에게도 감동을 줄 수 있는 보편성을 획득한 古典일 경우에 해당하는 말이다. 골방 골동품이 아닌 삶에 소용되는 현재적 가치를 지닌 고전문학
春香傳)’이며 그 이상의 확실한 고증은 어려운 형편이다. 그 기원에 대해서도 소설이 판소리보다 선행했다는 설과 판소리가 소설에 선행했다는 두 설이 있다. (대체로 판소리가 소설에 선행했다는 설이 우세하다.) 대개 판소리를 3기로 구분하는데, 제1기는 그 형성기인 영·정조 시대로 이 때에 판소리
春香傳)》에서 취재, 칠언절구(七言絶句)로 108편을 지은 것이다. 요령(要令)·전어(轉語)·창(唱) 등 세 갈래로 분류된다.
『광한루악부』는 이전에는 주로 『춘향전』의 한 이본으로만 주목되어왔으나 오히려 판소리의 향유층이 양반층으로 확대된 결과 그 양반층이 판소리를 어떻게 수용했는지를 구
春香傳 系의 작품들과 南原古詞系 작품들로 크게 나누어진다. 이들 두 작품군들은 시간적인 측면 에서는 선후를 실증적으로 구분하기 어렵지만, 별춘향계 계통의 작품이 절대 다수의 이본 을 남겨 놓고 있고, 같은 계통본 속에서도 지속적인 변이를 보여온 것을 고려한다면 별춘 향계 계통이 남
Ⅰ. 머리말
판소리가 발생되고 전성기를 누리는 시기동안, 그와 밀접한 상호관계 속에서 판소리계 소설 또한 존재했다. 이들 작품으로는 대개 「춘향전(春香傳)」·「흥부전(興夫傳)」·「심청전(沈淸傳)」·「토끼전」(별주부전(鼈主簿傳))·「적벽가(赤壁歌)」(화용도(華容道))·「배비장전(裴裨將
춘향전은 숙종대(1674~1720) 이후의 고전소설로 원작자는 미상이나 이본의 작가는 다수 있다. 이본이 100여종이 있고, 제목도 ‘춘향전’, ‘열녀춘향수절가’, ‘남원고사’등 다양하기 때문에 단일 작품이 아닌 ‘춘향전군(春香傳群)’이라 일컫는다. 또, 판소리 <춘향가>를 토대로 한 소설이기에 판소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