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10-문학-(4)] 작가, 작품, 독자의 관계를 알고, 이를 작품 수용에 능동적으로 활용한다.’ 와 2007 개정 교육과정 ‘[10-문학-(3)] 인간의 보편적인 삶의 조건에 비추어 문학 작품을 이해한다.’를 바탕으로 재구성해보려 한다.
1.3 고전산문교육의 방향
고전산문을 공부하는 이유는 그것
작가와 독자의 교섭 작용이 이루어진 활동
7차 교육과정과 2007개정 교육과정에 맞게 재구성.
학습자 중심의 능동적인 의사소통이 부족
재구성을 통해 직접 현장에서 적용하여 학생들이 능동적으로 문학을 학습할 수 있게 함.
교사 능동적 학습 내용 구성, 적극적 교수 방법 사용.
여기는 정의 : 내용이나 주제가 무엇이든 간에 문학적인 내용과 형식에서 널리 알려진 저서를 문학이라 한다. 시나 소설은 물론 역사, 철학, 과학 등의 저서도 문학 텍스트가 된다. 그러면 문학의 범주가 너무 넓어지고 역사, 윤리학 등에 대한 이해도 없이 단편적 나열만 하게 될 가능성이 있다.
Ⅰ. 서론
현대시는 고전시가와는 다르게 근대성을 기반으로 하는 개념으로 우리문학에서 근대성을 갖춘 시는 엄격히 말해 1919년을 전후로 하여 생겨난 것이 통설이다. 민재원, 김창현, 「한국 현대시 교육의 형성 과정 연구」, 『국어교육학연구』 제41집, 국어교육학회, 2011, p.413.
박철희, 「한국
교육, 언어적 분야에서는 접근에 대한 논의조차 미흡했다. 이 점은 분명히 남북한 통일에 있어서 큰 걸림돌이 될 것임에 분명하다고 생각한다. 이번 발표 과제 및 연구를 통해서 남북한 교과서에 대해서 비교 및 분석을 해봄으로써, 북한사람들이 받는 교육에 대해서 알아보고, 북한사람들이 갖고 있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