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주제선택 동기
처음 과제를 하게 되면서 광개토대왕에 관하여 주제를 선택한 동기는 몇 년전에 읽었던 '가즈오의 나라'라는 김진명의 소설이 생각나서 주제로 정하게 되었다.
고등학교 때부터 국사 과목을 좋아했고, 역사소설을 읽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감명깊에 읽었던 소설을 생각하면
광개토왕 때의 의례용기 바닥에 ‘호우’라는 명칭을 도드라지게 주조한 것, 불상 광배(光背)에 그것을 조서한 이유를 새겨 넣은 것 등은 고대 금문의 대표적인 예이다. 석문의 예는 무수히 많다. 현재 중국 길림성 집안시 우산하고분군에 자리 잡고 있는 고구려의 광개토대왕릉비, 신라의 진흥왕순수
발달단계와 특징에 대한 서술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② 고구려의 정복활동
- 옥저와 동예에 대해 서술하고 있지만 어디에 편입이 되었는지에 대한 언급이 없다. 또한 고구려의 광개토대왕이 왜 남쪽보다 중국대륙의 정복활동에 더 초점을 두었는지에 대한 부분의 보충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Ⅰ. 백제의 무령왕릉
1. 무령왕릉
1971년 7월 공주의 송산리에서 발견된 무령왕릉에서는 모두 108종류 1,906점의 유물이 출토되었는데, 이들 가운데 가장 중요한 유물이 왕과 왕비임을 알려주는 문자가 새겨진 소위 지석 2장이다. 무령왕릉은 삼국 시대 무덤 가운데 최초로 주인과 매장 연도를 정확히
Ⅰ. 머리말
발해는 우리에게 어떤 나라인가. 아스라이 떠오르는 옛 추억과 같은 것이면서도 무언가 잘 잡히지 않는 존재가 아닌가. 발해는 고구려 옛 장수였던 대조영이 세운 나라였고, 그것은 엄연히 우리나라 역사의 한 부분이라고 배워왔으면서도, 사실은 우리에게 잊혀진 역사인 것이다. 그러나
고구려 광개토왕릉비
목차
개관
재발견 경위
구성
비문 해석에 대한 토론
광개토왕릉비의 위치
중국 지린성[吉林省] 지안현[集安縣] 퉁거우[通溝]에 있는 고구려 제19대 광개토대왕의 능비
광개토왕릉비의 모습
414년 광개토대왕의 아들 장수왕이 立碑
높이는 6.39m총 1775자
능비의 내용
고구려의 건국 내
1. 서론
“우리 문화” 라고 하면 우리는 대체로 조선의 문화를 떠올리게 되고, 그것이 정말 우리의 전통 문화라고 착각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방어적이고 소극적이며 은근하고 끈기 있는 것이 우리 민족 문화의 특징이라고 생각하게 된다. 그러나 이러한 특징은 반 만 년의 우리 역사 ‘전체’를
고이즈미 준이치로(小泉純一郞) 일본 총리의 방한은 한.일 외교관계 정상화의 길은 열었으나 우리 국민의 마음을 여는 데는 실패했다.
어렵사리 이뤄진 양국 정상회담에도 불구하고 한.일간에는 상당 기간 냉랭한 분위기가 가시지 않을 것 같다. 정부는 고이즈미 총리의 방한을 수락하면서 그가 역사
1.고대국가의 성립과 발전과정
(1)고대사회의 정치적 발전
고구려의 성립과 성립과정
고조선의 외곽지대였던 압록강 중류지역에는 기원전 4세기 무렵부터 철기문화가 보급되고 있었다. 이를 배경으로 하여 이 지역의 토착세력들은 고조선이 멸망하기 전부터 정치적 성장의 길을 밟아갔다. 주로 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