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던 스타일은 모더니즘에서 비롯되었으며 모더니즘은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초에 출현해 급진적인 미학적 경향과 이념적 색채를 띤 사조이다.
형용사에 있어서는 현대적인, 도시적인, 하이테크 한, 새로운, 젊은 등의 이미지가 높게 나왔다. 현대적이고 도회적인 감성과 기계적이며 미래적인 분위기
찾아볼 수 있으며 특정하위문화집단에만 한정되어 나타나는 현상은 아니다. TV, 영화, 광고, 뮤직비디오, 대중음악, 전자오락, 건축, 연극, 소설 등에서 포스트 모던한 요소들을 쉽게 볼 수 있게 되었지만, 낯설게 느껴질 뿐 아니라 대다수의 공감을 받고 있지는 못하고 있다는 것도 분명한 사실이다.
1. 프랑스의 동유럽인 밀란 쿤데라
밀란 쿤데라는 1929년 체코의 브륀에서 태어났다. 아버지는 야나체크 음악원 교수이자 유명 피아니스트였다. 밀란 쿤데라는 야나체크 음악원에서 작곡을 공부하고 프라하의 예술아카데미 AMU에서 시나리오 작가와 영화감독 수업을 받았다. 1963년 이후 소련 침공과 ‘
Ⅰ. 서론
1980년대 이후 본격화된 글로벌(global) 자본주의 영향으로 자본과 문화의 전지구화가 진행됨에 따라 촘스키가 언급한 글로벌 자본주의의 상호 모순되는 전지구성(globality)과 국지성(locality)이라는 두 가지의 권력작용이 ‘한국성’(Koreanness) 혹은 한국적 문화 정체성이라는 문제와 관련하여 한국
1. 디지털시대의 퓨전과 퓨전출판의 선행 연구
우리 인류는 과학기술과 디지털기술의 급속한 발전에 힘입어 인터넷시대를 맞이하였으며 그 변화속도는 20세기 동안 진행되어 온 변화를 무색하게 만들 정도로 신문, 방송, 출판은 물론 산업 모든 분야에서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이와 같은 인터넷의 급
최근 상연되어 큰 호응을 얻고 있는 페터 한트케의 <관객 모독>은 기존의 연극과는 전혀 다른 형식으로 전개된다. 배우가 관객에게 직접 말을 거는 형태로 시작하여 배우와 관객 사이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꾀한다. 또 중간에는 극중극을 집어넣고 그 극을 진행시키면서 극과는 전혀 무관한 내용의 대사
2 1. 본교재 사진에서 언급된 영화나 드라마 한 편을 자유롭게 선택하여, 해당 영화나 드라마를 스테판 샤프가 [영화구조의 미학]에서 언급했던 형식비평을 활용하여 분석하시오. (40점) 2. 포스트구조주의와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해 설명하고, 그 둘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논하기로 하자.
10대 소년 마이클은 우연히 한나를 만나고 그녀의 도움을 받게 된다. 둘의 많은 나이 차에도 불구하고 한나와 마이클은 사랑에 빠진다. 한나는 마이클에게 육체적 관계와 함께 책 읽어 줄 것을 요구하면서 그들의 관계는 더욱 깊어간다. 마이클이 또래친구들간의 생활과 한나 간의 밀회 사이에서 갈등을
서론
『방드르디, 태평양의 끝 Vendrediou les Limbesdu Pacifique(1967년)은 미셸 뚜르니에 MichelTournier(1924~)가 다니엘 디포 Daniel Defoe의 소설『로빈슨 크루소 RobinsonCrusoe』를 읽고 착안한 작품이다. 그의 소설은 바르트―로브그리에 Barthes―Robbe-Grillet라는 지적인 << 한 쌍 >> 이 지배하던 시대에 나왔으며 바로 1950
아시다시피 칸트 철학은 “인간이란 무엇인가?”에 대해서 묻고 해명하려는 시도입니다.
그래서 “인간은 무엇을 알 수 있는가”라는 인식론적 물음이 순수이성비판에서 다루어졌고,
“인간은 무엇을 해야 하는가”라는 윤리적 물음이 실천이성비판에서 다뤄져 왔습니다.
그런데 이 두 가지 물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