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역사를 되돌아 볼 때 60년 대와 70년대는 경제가 80년대에는 정치가 90년대에는 문화가 사회의 최대 과제로 자리잡았다. 지금까지도 문화는 문화적 동질성과 이질성들에 의한 시대적 갈등 구조의 핵심에 놓여있다.
문화의 개념은 규정하기에 너무 다양한 뜻을 가지고 있지만 대체로 넓게는 “자연
Ⅰ. 개요
사이버 공간(cyberspace)은 사이버 세계(cyberworld)라고 하는 것이 더 적절하다. 물질 세계, 생명 세계, 정신 세계에 새로운 공간의 세계인 사이버 세계가 더해졌다. 현대과학의 정보기술이 만들어낸 새로운 세계이며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이지만 아직 은 개척이 안된 미지의 세계로 남아 있다. 어
문화의 기반으로 작용해 왔다. 이렇듯 자율성 향상을 통한 혁신 사례는 HP에서도 나타난다. HP는 회사의 근간 자체로 자율성을 표방하는데 이를 열린 경영이라고 표현한다. HP는 열린 경영과 함께 자율 및 개인존중 실천을 중요시하고 있다.
2) HP WAY
- HP Way는 1968년 '직원들에게 좋은 환경을 제공하면
문화, 환경, 정보 등등 실로 너무도 광범위하다 할 수 있다. 이러한 각 분야의 개혁을 대통령은 공무원이라는 조직을 활용하여 주도하게 된다. 한 사회의 개혁은 대통령 혼자만의 의지로, 공무원의 의지만으로, 일부 뜻있는 국민의 열망만으로는 이루어지기 어려운 것이라고 생각된다.
우리 조는 정
문화적 의미가 고려되어야 한다.
교육의 디지털화에는 많은 요인들이 고려되어야겠지만 위에 두가지 논리만으로는 충분 하지 못하다. 그것에는 인간 삶과 관련한 여타 논리가 고려되어야 하며, 특히 사회 문화적 의미가 고려되어야 한다. 교육을 디지털화 하였을 때 사회에 미치게 될 영향은 무엇이
Ⅰ. 서론
신교육사회학의 공통적 기초를 이루는 것은 지식은 사회적으로, 이데올로기적으로 구성되고 교육사회학은 이제 지식사회학과 별개의 다른 연구 분야로 여겨지지 않는다는 것이다. 교육과정에 대한 신교육사회학적 접근은 학교지식과 그 전달이 문화재생산에 어떻게 관련되는가에 그리고
문제들은 뒷전으로 물러나고, 학교성원에 의해 이루어지는 교육과정, 교수방법, 평가의 제 범주,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 등의 미시적 문제들이 교육사회학의 주된 관심영역으로 등장하였다. 이 장에서는 문화적 재생산이론중 문화 전달이론이 안고 있는 문제점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제 7 절 교육적 지도성 이론
1. 문화적 지도성(Cultural leadership)이론
(1) 개요
① 학교는 구조적 의미에서 이완 결합이지만, 문화적 의미에서는 확고하게 결합임.
② 교사와 학생들은 관료제적 규칙, 관리지침, 상황 의존적 교환, 합리적 실체의 이미지보다 규범, 집단의 관습, 신념의 유형, 가치, 사회화
일반 시민들이 마땅히 그러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새 학교문화의 조건들은 학교문화의 규범적 개념과 연관될 수 있을 것이다. 대표적인 것들은 ‘입시과외가 없어지고 개인이 존중되는 교육을 하는 학교’, ‘어려운 이웃과 사회를 돕는 봉사정신의 교육을 하는 학교’, ‘교사와 함께 하는 신바람 나
Ⅰ. 서론
이전까지 국제결혼 이중 문화가정 등으로 불리던 국제결혼가족을 몇 년 전부터 다문화가족이라 불리고 있다. 다문화가족이라는 용어는 국제결혼이라는 용어가 내포한 내국인 간의 결혼과 외국인과의 결혼으로 구분하는 국적에 따른 차별성 대신 한 가족 내에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