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적 사상의 의의를 재발견할 가능성이 있는 사실이다. 예술가로서 통달하고, 교양있고, 숙련된 사람이라면 과거의 작품을 접할 때에 이 작품의 진가에 눈이 번쩍 뜨일 것이다.
이러한 일은 사상이 역사적 시대에 불가분적으로 결부하거나 상대적인 것이 아니라 먼 후세에 생존하는 따라서 입장이 전
미와 ‘구축’, ‘구성’의 긍정적 의미도 있다. 슈나이더(D. Schneider)는 예술에 있어서의 추상적 형식주의는 예술가가 대하는 절대적인 세계에 대해 제대로 대처할 수 없는 그가 자신의 자아에 나르시스적으로 몰입하는 것으로 평했다. 사실상 입체파 선언인 미학적 성찰(Aesthetic Meditation)
작품들이 나오게 된다. 따라서 그 소재는 고전신화, 전설적 일화, 영웅, 상징적 애국자, 미덕을 알리는 내용 등 역사적 사실을 새롭게 해석한다. 앙드레 샤스텔(André chastel)은 신고전주의에 대한 해석과 이해에 있어 “신고전주의는 미학에 관한 정의를 정확하게 앞세우는 주류이며,‘이상’이란 그
미(美)라는 것은 넓은 의미에서의 미의 개념에 포함 될 수 있으며 스포츠동작 속에서 일어나는 갖가지 동작들이 미학적 고찰의 대상이 될 수 있다. 그렇지 않을 경우 스포츠 미학은 철저하게 객관적 아름다움만을 의미하거나 아니면 스포츠미학의 존재자체가 의심받게 될 것이다.
스포츠 활동은 유희
작품 속에서 표현하기란 불가능한 것이므로 작가가 작품의 전개 과정에 불쑥 튀어나와 설명을 해준다거나 이러한 설명을 통해 독자를 희롱하는 경우까지도 생기게 된다. 또한 문학의 장르를 혼용하여 표현 가능성을 확대하려 하기도 하는 것이다. 이러한 표현 불가능에 대한 의식이 슐레겔이 활용하기
작품은 설화의 모티브를 우리들의 삶의 국면, 그것도 사랑의 국면으로 이끌어 왔다는 점에서 상상력의 새로운 변화를 보여준다.
1) 1˜3연
한용운의 시에서 이미 접한 바 있는 역설적 표현이다. 그런데 서정주의 시인적 상상력은 2연과 3연에서 그것을 심미적 장면으로 재구성하였다는데 이것은 한
미적 의미화 실천인 문학 텍스트는 그러한 갈등과 모순을 총체적인 의미와 체계로 통일시키고 미적 구조 안으로 조화시키는 기능을 한다고 믿었다. 그럴 때 텍스트는 자족적인 것이 되고, 작품은 작가의 완전한 표현이기 때문에 그것은 유일하고 고정된 의미를 지니게 되며, 이른바 정전(正典)으로 문
미 초현실주의가 아니다. 그러므로 이와 같은 방대한 정신적 모험을 인간의 언어만으로 표현하고 설명하기에는 분명 한계가 있을 것이다. 우리는 다만 이 글을 통하여 우리에게 끊임없는 탐구과 변화를 요구하는 초현실주의에 대하여 개괄적으로나마 소개하고, 이를 근대 미학적 관점에서 해석해보고
미국의 지방주의, 사회사실주의 미술 등을 보고 미술과 문화, 정치, 사회와의 연관관계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결국은 그가 미술이 정치, 사회와 분리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그래서 그는 “진정한 미술의 가치는 미술가가 작품 자체의 매체(medium)를 어떻게 다루는가에 있으며 그것은 특히 화면의
작품이 그 시대의 사회적 상황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으며, 그것들에 의해 결정된다고 본다. 즉, 문학 작품이 지닌 사회성에 근거한 비평방식이라고 볼 수 있다. 그래서 문학 작품이 지닌 미학적 특성을 아무리 강조한다 할지라도, 문학작품은 다른 예술들과 마찬가지로 사회밖에서는 태어날 수 없는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