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그린버그의 이론 변천
클레멘트 그린버그(Clement Greenberg, 1909-1994)는 문학과 외국어를 전공한 뉴욕의 평론가이다. 그린버그의 미술 평론은 현대 미술에서의 모더니즘의 해석이라고 할 수 있을 만큼 미술사적 인식을 바탕으로 한다. 그는 자신의 역사적인 미학적 관점을 근간으로 그에 합당한 미술 운
서론
공공미술은, 많은 다른 동시대 예술이 그러하듯이 최근 예술계의 따끈따끈한 논의 대상이 되고 있다. 아래에서 보다 자세하게 논의하겠지만 클레멘트 그린버그의 이론으로 대표되는 모더니즘 미학과 미술에 반기를 들면서 등장한 것이 바로 공공미술이다. 때문에 공공미술의 이해에 있어서 모
예술의 독립성 개념을 명료하게 해보고자 한다. 먼저 예술의 독립성에 대해 이야기하기 전에 예술이 미(美)에 대한 강박과 교조적 형식주의으로부터 어떻게 해방되었는지를 살펴보려 한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예술 작품이 가지는 독립적 지위를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위해 그린버그와 단토의
모더니즘은 합리적인 정당화에 대한 요구가 증대되면서 모든 공식적인 사회 활동에서 요청되기에 이르렀다.
처음에 예술은 내재적 비판이 수용될 수 없다고 여겨졌으나 예술이 제공하는 경험의 종류가 그 자체로 가치 있고 다른 어떤 종류의 활동으로부터 얻어지는 것과 다르다는 것을 자각한 후에
모더니즘을 모더니즘의 반발로 볼 수 있는 측면인 것이다.
개성을 강조하고 기준을 무너뜨리리고 혼돈 그자체를 인수 하려는 포스트모더니즘이 혼동을 직시하고 감정의 거리두기를 통해 질서를 찾으려던 모더니즘과 어떻게 소통이 불가능한 정치, 문화, 예술, 전문화의 영역을 께뜨리고 발전되어왔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