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태원의 초기 소설은 문체, 기법, 주제 등에 있어서 모더니즘 소설의 여러 특징을 지니고 있다. 그의 소설인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 등과 같은 작품에 있어 특기할 사항은, 문체와 표현기교에 있어서의 과감한 실험적 측면과, 또 시정 신변의 속물과 풍속세태를 파노라마 식으로 묘사하는 소위 세태
한 작가의 작품세계 안에는 시대와 현실인식의 자장 속에서 변모하는 것과 변모하지 않는 것이 존재하고, 그 둘은 함께 고려되어야 할 문제”이다. 따라서 작품세계의 ‘변모’와 더불어 그러한 변모 속에서도 일정하게 계승되고 있는 작가의식이 함께 고려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박태원의 1930년
I. 서 론
박태원의 작품 세계는 모더니즘, 리얼리즘, 역사소설, 통속소설, 번역소설 등 다양한 범주로 접근이 이루어져 왔고 이를 주로 작가 정신의 변모로 설명하거나 작가 세계의 단절로 보는 경향이 많았다. 그러나 누구에게나 변하는 것과 변하지 않는 것이 있듯이, 박태원의 오랜 작가 여정에는
소설가박태원은 역사물, 아동물, 번역 등 다방면의 작업을 해방 이후까지 계속 했으며 월북 이후에도 1986년 작고할 때까지 삼국연의 (번역), 갑오농민전쟁 등 굵직한 대작들을 남기며 남과 북 양쪽에서 뚜렷한 족적을 남긴 유례없는 작가가 되었다 김미지, 언어의 놀이, 서사의 실험 : 박태원의 문학 세
현대소설
일제강점기에는 동경 유학을 다녀온 유학생들을 중심으로 서양 현대소설에 대한 자각을 바탕으로 한 새로운 작가들이 출현하였다. 그들은 일본에 수용된 동시대 서양의 소설 개념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였다. 이들의 서양문화 수용은 새로운 문화에 대한 적응과 조선의 전근대적 모순을 혁파
박태원, 이상의 실험적 소설으로 인한 다양한 작품활동이 전개되어 작품의 모든면에서 괄목할만한 성과가 이루어져 그에 따른 여러가지 다양한 유파의 생기기 시작했다. 즉. 문학의 다양성이 추구되어 30년대 중반기는 문학사의 한 결절 지검으로, 본격화된 프로 문학의 편향성에 대한 비판과 거부의
박태원, 이상의 실험적 소설으로 인한 다양한 작품활동이 전개되어 작품의 모든면에서 괄목할만한 성과가 이루어져 그에 따른 여러가지 다양한 유파의 생기기 시작했다. 즉. 문학의 다양성이 추구되어 30년대 중반기는 문학사의 한 결절 지검으로, 본격화된 프로 문학의 편향성에 대한 비판과 거부의
I. 서 론
박태원의 작품 세계는 모더니즘, 리얼리즘, 역사소설, 통속소설, 번역소설 등 다양한 범주로 접근이 이루어져 왔고 이를 주로 작가 정신의 변모로 설명하거나 작가 세계의 단절로 보는 경향이 많았다. 그러나 누구에게나 변하는 것과 변하지 않는 것이 있듯이, 박태원의 오랜 작가 여정에는
작품세계의 ‘변모’와 더불어 그러한 변모 속에서도 일정하게 계승되고 있는 작가의식이 함께 고려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박태원의 1930년대로부터 분명 모더니즘적이지만, 동시에 모더니즘적이지 않은 자질을 보다 능동적으로 도출할 필요가 있다. 본고는 박태원의 대표적인 창작기법인‘고현
박태원, 이상의 실험적 소설으로 인한 다양한 작품활동이 전개되어 작품의 모든면에서 괄목할만한 성과가 이루어져 그에 따른 여러가지 다양한 유파의 생기기 시작했다. 즉. 문학의 다양성이 추구되어 30년대 중반기는 문학사의 한 결절 지검으로, 본격화된 프로 문학의 편향성에 대한 비판과 거부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