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 . 1980년대
1980년대는 70년대에 이미 태동하기 시작한 민중 문학의 기운이 서서히 그 모습을 드러내면서 문단의 큰 세력을 형성한 시대이다. 1980년대를 말할 때 가장 먼저 언급해야 할 것이 80년 5월에 있었던 광주 민주 항쟁이다. 70년대가 유신이라는 폭압과 독재 속에서 유지된 시대였고, 그 억압성은
Ⅰ. 전통악기(국악기, 한국전통악기)의 종류
국악연주에 사용되는 국악기를 분류하는 전통적인 방법에는2가지가 있는데 그 하나는 악기의 재료에 의한 분류로 <증보문헌비고>에 의한 것이고 다른 하나는 음악의 계통에 의한 분류로 <악학궤범> 에 의한 것이다. 그 밖에 최근에는 서양악기와 같이 연주
지방의 감영, 군영, 수영도 음악의 큰 수요자였다. 이곳에서도 장악원과 오위영의 축소판이라 할 수 있는 자체 공급체계를 갖추고 있었다. 경우에 따라 여기에 속한 악사와 기생은 궁중의 행사에 불려가기도 했다. 서울과 지방관아 사이에 인적․ 물적 자원의 교류가 있었다는 것이다. 한편, 지방 관
Ⅰ. 서론
음악과 교육과정에서는 ‘음악교육 과정의 내용에 전통음악 학습을 더욱 강조함으로써 우리 학생들이 민족 문화에 대해 올바른 이해와 긍지를 지닌 사람으로 자랄 수 있도록 한다.’ 라고 밝혀 전통음악 학습을 강조하고 있다. 전통 음악에 대한 다양한 경험을 통하여 우리 음악에 대한 긍정
공존논리, 그것 참 무시할 수 없는 논리이다. 국가적인 장벽이 없어지고 세계가 하나로 되어 가는 마당에 우리 문화만을 외쳐서는 안 될 일이다. 하지만 공존을 위해 필요한 것은 우선, 우리 문화부터 제대로 아는 일일 것이다. 문화는 꽃이다. 사상의 뿌리, 정치·제도의 줄기, 경제·사회의 건강한 수액(
음악이며, '토리'란 민요 선율의 지역적 특색을 가리키는 말이다. 육자배기토리는 전라도 향토 선율형으로, 시나위조·육자배기조와 같은 것이다. 악상(樂想)은 여성적이고, 한스럽고, 처절하고, 부드럽다. 바로 이 육자배기토리와 판소리의 중심 선율을 이루는 계면조가 동일한 구성음과 악상으로 되어
세계음악사 속의 한국음악
한국의 국악과 양악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것보다 더 많은 관련성이 있다고 필자는 생각한다. 여기에 대한 해명은 이 글의 범위를 크게 벗어날 것이다. 하지만 짧게 말해본다면 이런 것들이다. 많은 양악가의 작품이 국악적인 경우가 많고, 많은 국악작곡가의 작품이 서양
5. 주요국악기
〈거문고〉 고구려의 왕산악(王山岳)이 진(晋)나라에서 보내온 칠현금(七絃琴)을 본떠서 제작한 악기로, 왕산악이 새로 100여 곡을 작곡하여 연주했더니 검은 학이 날아들어 춤을 추었다 해서 현학금(玄鶴琴)이라 했다가 후에 학자를 빼고 현금이라 했다는 기록이 《삼국사기》에 보인다
문묘종사나 정부의 불교숭상 움직임에 대해 집단 상소를 올렸으며, 그들의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권당(捲堂:수업거부) 또는 공관(空館)이라는 실력행사를 하기도 하였다. 조선 전기 학문의 전당으로서 관리의 모집단으로 주요한 기능을 한 성균관은 조선 후기에 이르면서 교육재정이 궁핍화하고
2)성균관 유생의 문화와 생활
성균관 유생의 생활은 어떠했을까? 성균관에서 공부하던 유생들은 '동재’와 '서재’라는 기숙사에서 거주했다. 서재는 노론(老論)의 자제들이 사용했고, 동재에는 소론(少論) 및 기타 당파의 자제들이 머물렀다. 상재생(上齋生)들의 경우 한 방에 보통 2~4명이 기거했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