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 공존의 전통이 여기서 크게 일그러지고 만다. 뿐만 아니라 성리학이라는 것도 중국의 것을 내세운 것이라 주체적 문화의식이 점점 상실되어 갔다. 예컨대 고대 이래 고려조까지의 하늘 굿 문화전통이 양반관료층의 반대로 끊어져 버렸다. 중국의 천자만이 하늘에 제사지내고 조선은 제후국이기에
종교의 사회적 현상적 의미를 파악하는 데에도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말할 수 있다. 따라서 이 보고서의 본론에서는 이들 종교들이 어떻게 발생 또는 전래되었는지 살펴보고, 각 종교의 교리와 가르침은 무엇이었는지 또한 본래적인 기능들을 계속 유지해왔는지 아니면 위정자나 종교적 지도자들
사랑은 인간의 글쓰기의 역사와 거의 같은 연령에 해당한다고 할 만큼 포괄적인 외연과 내포를 지니고 있다. 서영채, 『사랑의 문법』, 서울 : 민음사, 2004.
신화 속에 존재하는 사랑의 상징들과, 보편 종교들이 어김없이 가지고 있는 사랑의 서사, 문학 및 학문에 있어서 다양한 스펙트럼을 보면 이를
종교학 관련 학술지도 계속해서 발간되고 있다. 後學의 입장에서 先學들의 이러한 연구업적에 감탄해 마지않으면서 한편으로 현재 우리나라에서 종교학이 처해 있는 상황에 대해 냉정한 점검을 해보고 싶은 욕구를 떨쳐버릴 수가 없다.
무릇 특정학문이 처해 있는 상황을 검토하는 것은 주관적일 수
세계관. 물신숭배(物神崇拜)·영혼신앙(靈魂信仰) 또는 만유정령설(萬有 精靈說)이라고도 번역되는 애니미즘이라는 말은 라틴어의 아니마(영혼)에서 나온 말이다. 영국의 인류학 자 E.B.타일러가 《원시문화》(1871)에서 이 말을 처음 사용하였는데, 애니미즘적 사고방식은 ‘야만인의 철학’으로써 종교
구조에 대해 자세한 내용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그와 더불어 창세신화의 기본적인 개념과 우리나라 창세신화를 포함한 여러 종류의 창세신화에 대해서도 알려드리겠습니다. 또한 저희 조가 처음인 만큼 북유럽 신화의 좀 더 쉬운 이해를 위해서 북유럽 신화의 특징에 대해서도 설명 드리겠습니다.
종교상황은 종교 간의 조화를 추구하기 보다는 ‘갈등적 종교상황’을 야기하는 쪽으로 흐르는 경향이 있다. 그리고 국가권력의 종교 간섭이 전체주의 사회에 비해 상대적으로 약하게 나타나는 경향이 있지만, 국가권력은 어느 사회에서나 효율적인 통치를 위해 종교에 개입하려는 항상적 속성을 지
세계를 인간의 세계로 만듦으로써, 스스로 참된 인간이 됨으로서, 새로운 고향을 찾는 길이 있을 뿐이다.
여기에서 이 욕구와 열정 모두는 동일한 인간조건에 뿌리를 박고서 이 모든 모순된 인간의 존재조건을 극복하려는, 즉 화합과 균형을 찾으려는 하나의 보편적, 절대적 추구로 나타난다는 점과 인
종교학자들은 우리나라의 종교현실을 다종교상황이라고 규정하고 이러한 상황은 다른 나라에서 유례를 찾아 볼 수 없는 독특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런 상황에서는 종교 간의 갈등이 일어날 소지가 있기 마련이다. 따라서 우리는 항상 종교 간의 갈등이 아니고 종교 간의 공존이 가능하도록 서로 노
특징인 신성시되면서도 사람들과 친근한 마을신의 모습을 잘 보여주고 있다.
(2) 굿
무당이 신에게 제물을 바치고 노래와 춤으로 인간의 소원을 들어달라고 비는 의식이다.
무당은 신과 인간의 사이에서 인간의 소원을 신에게 말하는 중간다리의 역할을 한다.
(3) 장승
장승은 마을의 입구나 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