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에 동진 이후 동아시아권에서 일관되게 발견되는 현상으로 신라의 호국불교나 일본에서의 국가와 종교가 긴밀히 밀착된 종교유착의 모습은 중국에서의 국가종속현상과 괘를 같이한다.
이런 관계는 현재에 이르기까지 큰 맥락에서는 변화한 바가 없는데 역사적으로 불교 전래 초기와 정착단계에
불교를 전파했으며, 의박사 · 역박사 등의 전문가를 파견하여 선진 문물을 전수해주었다. 그리고 신라와 동맹관계를 강화하고 551년 신라군과 가야군을 동원하여, 귀족세력의 내분에 처해 있던 고구려군을 물리치고서 백제는 한강하류를, 신라는 한강상류를 점령하였다. 그러나 553 년 고구려군과 은밀
사찰의 의미
-불도를 닦는 수행 도량
-불법을 널리 펴서 중생 제도하는 전법의 장
☞사찰=가람=도량=절=청정원
당간→일주문→사천왕문→불이문→탑→금당
☞수미산 정상에 제석천왕이 다스리는 도리천(=33천)이 있음
☞불교 우주관:3계 33천(인간,사천,도리,도솔세계는 욕계에 있음)
▶당(깃발),
1. 서 론
고구려, 백제 신라 세 나라가 병립하던 7세기 중엽까지를 말하는 삼국시대에는 문자의 사용과 더불어 형식적 학교 교육이 시작되었다. 삼국 중 가장 먼저 발달한 고구려는 지리적 영향으로 학교 교육 또한 일찍부터 발달하였는데 372년에 설립된 태학이 그 시작이라 할 수 있다. 또한 백제는 비
후기의 역사 서술과 역사 인식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고려 후기에는 역사 서술이 진행되며, 이는 고려의 역사 인식을 형성하는 데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다섯 가지 주제를 통해 역사의 다양한 측면을 조망하고 분석할 것이며, 이를 통해 역사의 흐름과 사회 구조에 대한 깊은 이해를 도모할 것이다.
불교가 전래된 점 등으로 추정해 볼 때 한과의 존재를 유추해 볼 수 있다. 그것은 본래 한과류가 차에 곁들이는 음식으로 만들어졌고 음다(飮茶)풍속이 성행된 것은 불교가 융성했던 통일신라시대였기 때문이다. 숭불사조가 고조되었던 통일신라에서 음다풍속과 육식절제풍습이 존중됨에 따라 채식음
불교가 전래된 점 등으로 추정해 볼 때 한과의 존재를 유추해 볼 수 있다. 그것은 본래 한과류가 차에 곁들이는 음식으로 만들어졌고 음다(飮茶)풍속이 성행된 것은 불교가 융성했던 통일신라시대였기 때문이다. 숭불사조가 고조되었던 통일신라에서 음다풍속과 육식절제풍습이 존중됨에 따라 채식음
1. 서론
초기 고려초기의 불교에 대한 연구는 김영수 선생의 五敎九山說 이후 60-70년대 시대구분논의가 진전됨에 따라 나말여초를 고대에서 중세로 넘어가는 전환기로 이해하려는 시도가 있었다. 이에 따라 한국 역사학계의 연구는 신라 하대 수입되어 재지세력들에게 호응을 얻기 시작하며 사회적
신라 등 여러 고대 국가의 흥망 및 신화·전설·신앙 등에 관한 유사 36편을 기록하였고, 제2에는 통일신라시대 문무왕 이후 신라 마지막 임금인 경순왕까지의 신라 왕조 기사와 백제·후백제 및 가락국에 관한 약간의 유사 등 25편을 다루고 있다. <흥법>편에는 신라를 중심으로 한 불교 전래의 유래와 고
변한, 진한의 역사를 기술하고, 삼국시대의 시조들을 설화 형식으로 보여주고 있다. 특히 신라의 왕들을 순서대로 혁거세, 남해왕, 노례왕 등 구체적인 사실과 설화들을 문학적인 표현으로 기술하는 점이 특이하다. 또한 신라시대 왕의 계보를 통해 호국불교의 정신을 표현했다는 점을 주목할 만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