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순절 성령 강림사건으로부터 시작하여 예루살렘 성전이 파괴되는 AD 70년까지를 일컫는다. 그시기는 구약오가 신약의 중첩기기 이해할 수 있다. 따라서 우리는 신약 성경에 기록되어 있는 많은 이적들을 의미상 각각 분리해서 이해해야 한다.
예수께서 공사역 기간 중 행하셨던 모든 이적들은
운동의 주장이었다. 이에 잉글랜드의 감리주의자들과 대륙의 경건주의자들은 기존 교회와의 관계를 완전히 끊지 않은 채, 보다 열정적이고 개인적인 신앙과 경건성을 배양하는 길을 택했다.
30년 전쟁은 20세기 이전까지 가장 처참하고 처절한 유럽의 전쟁이었다. 이 전쟁을 통하여 종교적인 문제를
Ⅰ.서론
교회를 이해한다는 것은 매우 지난한 일이다. 그 신앙, 사람, 역사, 문화 등 어느 일부분만을 보지 않고 그 전체를 이해해야 온전한 이해를 얻을 수 있기에 그러하다. 우리가 교회를 좀 더 깊이 이해함에 있어 필요한 부분이 무엇일까 고찰한 끝에 신학적 측면보다는 역사적, 문화적 측면을 고
사회학자들이 보는 종교의 정의
초자연적인 현실의 관념을 창조함으로써
최상의 의미와 목적을 제공
보편적으로 공유된 믿음과 의식이
바탕이 된 문화 제도
종교의 3가지 주요 내용
종교는 문화의 형태다.
종교는 의식화된 행위 형태를
취하는 믿음을 포함한다.
종교는 “인생은 궁극적
2. 평양대부흥운동의 역사적 배경
평양대부흥운동에 대한 연구들은 이 부흥운동이 일어나게 된 배경에 대해 깊은 관심을 기울여 왔다. 배경과 원인으로는 한국의 내적인 것으로 한국교회가 갖고 있던 사경회, 기도회 및 한말 위기에 처한 국가적인 상황을 들 수 있고, 외적인 요인으로는 세계부흥
이렇게 보고하였다:
기회의 문이 이전보다 더욱 활짝 열렸다. 이교주의에서 대거 탈출하여 하나님 나라로 향하는 놀라운 운동이 일고 있다. 우리는 우리가 이룩한성공과 현재 우리 앞에 열려 있는 놀라운 기회, 그리고 그 상황을 충족시켜 주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단지 소수의 사역자들로
2)문화적 상황
먼저 문화적 상황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문화적 요소에 포함되어 있는 한국인의 국민성에 대해 기억해야 할 필요가 있다. 1910년 평양 대 부흥 이후 열린 첫 번째 국제 선교대회인 에딘버러 보고서에는 이러한 한국인의 국민성이 잘 표현되어 있다.
“성격에서 한국인은 조용하고, 부드
IV.회심 직후 광야시절
1)아라비아에서의 3년(나바태나)
다메섹 체험에 의해서 혁명적으로 바뀐 자신의 신앙, 즉 율법을 맹신하던 바리새파 유대교의 자리에서 그리스도의 계시와 이방인의 사도로 소명된 새로운 사명을 감당하기 위한 기도와 명상의 시간을 보내게 된다.. 하나님은 그러한 방법으로
종교를 지식을 체계화하고 전달하는 과정으로 해석하는 린하트는 「신의 섭리와 경험」이라는 저서를 통하여 수단의 딩카 인들의 종교는 사람들이 획득한 경험적 지식들에 합법성을 부여하고 기존의 지식체계에 그것들을 덧붙이며 다른 사람들에게 전수시키는 과정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에반즈
Ⅰ. 교회의 의미
교회는 하나님의 선택을 받은 모든 사람들의 공동체이다. 교회의 기초는 바로 하나님의 은밀한 선택이다. 또한 교회는 머리되신 예수 그리스도의 몸이다. 때문에 우리가 우리의 머리되신 그리스도 아래에서 모든 다른 지체들과 연합되지 않는다면 우리에게는 장차 기업을 받으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