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에 대하여 알고자 하면 국가보안법 위반으로 생명의 위협을 받거나 고문을 당하고 빨갱이 취급을 받아 사형을 당하거나 감옥에서 무기수로서 일생을 보내기도 했다. 세월이 참 많이 변했다는 생각이 든다. 중국과의 수교 이후 이제는 이처럼 자유롭게 모택동의 사상을 연구하고, 그의 생애를 돌
역사를 신라 위주로 서술
사찬(私撰)인 『동국사략』은 관찬(官撰)인 『동국통감』과 달리,고려말기 조선왕조 건국과정에 이성계를 도와 혁명을 주도한 개국공신들의 출신과 인격을 비판하고, 그 반대편의 이색, 정몽주, 이숭인 등의 사상과 학문 인품 등을 칭송하고 있음
"약용이 살펴보건
작가군을 비문벌 작가층으로 분류하여 작품과 함께 다루었다. 이러한 문인층 외에도 숭문정책을 폈던 왕들의 작품을 왕실의 문학으로 분류하였다. 그리고 고려전기 사상적 큰 흐름인 불교와 관련한 승려들의 작품은 향가문학과 뒤섞여 있는 경우도 있어 의천을 중심으로 하여 살펴보도록 하겠다.
지의 중국 역사를 기록한 책이다. 후한 말의 혼란과 위, 촉, 오 삼국의 영웅 호걸들의 활약상과 여러 국가의 흥망 성쇠(興亡盛衰)와 역사 사실을 바탕으로 형상화, 진정한 삶의 가치와 살아가는 데 필요한 지혜가 무엇인지를 생각하게 한다..
원래 이름은 《삼국지통속연의(三國志通俗演義)》라 하여 모
노자(老子)를 교조로 삼은 중국의 토착종교로, 노자와 장자(莊子)를 중심으로 한 도가(道家)사상과 구별된다. 도교는 후한(後漢)시대에 패국(沛國)의 풍읍(豊邑)에서 태어난 장도릉(張道陵)이 세웠다고 전하며, 지금도 타이완[臺灣] ·홍콩[香港] 등지에서 중국인 사회의 신앙이 되어 있다.
1. 중국유학의 연원과 전개
-고대 유교문화의 태동과 형성
유교문화는 고대 중국의 하․은․주 라는 삼대문화를 기반으로 형성되었다. 삼대문화 이전에도 요임금을 대표로 하는 당 왕조와 순임금을 대표로 하는 우 왕조가 존재했었다는 사실이 『서경書經』에 기록되어 있다. 요와 순은 고대
사상을 더 이상 방치할 수가 없었다. 그러나 이들은 중국문화에 새로운 생명을 부여하기 위한 방안으로 서양문명을 수용할 필요성을 느끼고 있었으며, 나아가 이를 수용하면서 중국 문화를 발전시키는 하나의 수단으로 이용하는 적극(positive)적 방법을 적용하고자 하였다.
둘째, 정치영역: 대외적으로
사상을 주제로 한 애국․독립가 유형이다. 4․4조의 대구형식으로 ‘쥬독립’, ‘진츙보국’, ‘문명개화’, ‘애국’, ‘교휵’, ‘동심’, ‘롱공샹’등의 용어들이 표상하는 의미는 자주독립과 문명개화로 온 국민이 합심단결하여 교육에 힘쓰고 부국강병을 이룩하여 세계 만방에
권학가는 『용담유사』안에 들어있는 작품 중 하나다. 『용담유사』는 동학사상을 노래한 가사집인데 동학경전인 『동경대전(東經大典)』과 내용이 여러 부분에서 중복되는 것으로 미루어 볼 때, 한문을 잘 알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동학사상을 펴기 위해서 써진 것이 아닐까 추측할 수 있다. 『용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