⑴ 서사 구조 비교
①박지원의 『허생전』
박지원(1737-1805)은 조선조 후기 실학파 중의 한 사람이었으며, 한문 작품을 많 이 남긴 문인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그는 1780년 그의 삼종형 금성위 박명원을 수행하여 청나라 건륭황제의 칠십 수(壽)를 축하하기 위한 사절단의 일원으로 참
70-80년대의 패러디에
주목하게 된 이유
패러디는
리얼리즘과 모더니즘의 고갈의식,
그리고 비판받아야 마땅한 시대와 그를 바라보는 날카로운 의식이
찾아낸 표현 방식이다.
패러디는 비평적 거리 유지의 반복
즉 사회의 부조리한 대상들을 적나라하게 까발리기에 효율적이었으며 이 까
2. 박남철
가. 뒤틀린 세계, 아버지 살해 욕망의 흔적
80년대 해체시에서 창작 모티브로 작용하는 아버지 살해 욕망은 불량스런 당대에 대한 저항과 부정의 정신을 근간으로 하는 정치적, 미학적 전복 의지와 관련해 대두된 것이다. 해체시에서 살해 욕망의 대상인 아버지는 혈연적 대상인 동시에 기
4.4.2. D.M.Z 문학운동
비무장지대는 우리 문학사에 있어서 끊임없이 논의의 대상이 되어왔다. 특히 90년대 우리 문학사에서는 뭐니 뭐니 해도 ‘DMZ’가 분단문학의 원초적인 핵으로 인식되었던 시대였다.
D.M.Z 문학운동이란 분단통일이나 계급모순, 민족모순과 같은 단순논리가 아니었다. 이 문학의
ⅰ. 서론
문학교과서는 고등학교에는 2종 도서로 분류되며 제7차 교육과정에서 심화 선택 과목으로 되어있다. 문학교과서는 교육인적자원부의 위탁을 받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의 검정 심사에 합격해야만 교과서로 채택될 수 있다. 현재는 18종의 문학교과서가 검정 심사로 합격하여 인정받고 있다.
1. 동인지 <시운동>
(1) <시운동>의 구성
동인지 <시운동>은 1980년 여름, 하재봉, 안재찬, 박덕규 등 세 사람이 모여 동인을 결성한 것으로 시작한다. 하재봉은 중앙대 국문과, 안재찬과 박덕규는 경희대 국문과로 이후 대부분의 동인 구성은 이 두 대학의 동문으로 이루어진다. 이러한 배경은 특정한 이
Ⅰ. 포스트모더니즘이란 무엇인가
1. 모더니즘 VS 포스트모더니즘
(1) 포스트모더니즘의 태동
포스트모더니즘이 본격적으로 발현되기 시작한 것은 제 2차 세계대전 후기이다. 전쟁의 충격은 인간의 이성에 대한 불신을 가져왔고 후기 산업 사회의 물질만능주의적 풍토, 자본주의 일변도 사회의 비인
서정주의 ‘입맞춤’은 성에 취해드는 분위기를 암시하고 있으며, 신동엽의 ‘여자의 삶’은 씨앗과 밭이라는 상징을 내세워 성을 표현하였다. 앞에서 살펴본 김수영과 고정희의 작품에 비해서 서정주와 신동엽의 시는 성을 더욱 시적으로 표현한 경우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시라고 해서 항상 우회적
최근 상연되어 큰 호응을 얻고 있는 페터 한트케의 <관객 모독>은 기존의 연극과는 전혀 다른 형식으로 전개된다. 배우가 관객에게 직접 말을 거는 형태로 시작하여 배우와 관객 사이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꾀한다. 또 중간에는 극중극을 집어넣고 그 극을 진행시키면서 극과는 전혀 무관한 내용의 대사
평론에서는 장정일의 작품세계를 '시도하는 글쓰기'라고 했지만 내 생각에 장정일의 글쓰기는 시도의 글쓰기가 아니다. 장정일의 작품을 살펴보면 작품에서 말한 내용이 또 다른 작품에서 반복되는 것을 볼 수 있다. 한가지 예로 장정일의 소설 '보트 하우스' 첫머리에서 소설을 쓸 때 가장 어려운 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