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이 일어날 때 마다 언론이 제 기능을 다하지 못했다는 것이 일반적인 지적이다. 그렇다면, 재해나 재난발생시 언론은 어떤 내용을 어떻게 보도해야 하는가. 다시 말해서 재난발생시 언론은 어떻게 보도하는 것이 바람직한 보도태도라고 할 수 있는가? 또, 이에 대한 일반적인 <보도 매뉴얼>이나 <가
1. 유럽 서사문학의 태동작 《일리아드》
일리아드는 현존하는 고대 그리스문학의 가장 오래된 서사시이다. 트로이의 별칭인 일리온에서 이름을 땄다. 오디세이아(Odysseia)와 더불어 고대 그리스와 후대 서양의 문학예술과 문화의 근간을 이루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전통적으로 호메로스가 작자라
2. 여성 성장소설의 모티프
성장소설은 나라마다 사회적·문화적 특성에 따라 다양한 모티프들이 존재하지만, 성장의 과정이 표면적으로 드러나고, 개인의 성장일대기라는 공통적 특성을 가진다. 한국 현대성장소설의 특성은 여러 모티프로 논의된 바 있는데 주요 논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남
먼저 이책의 저자를 소개 하겠다. 이책의 저자는 버나드 앤더슨이라는 신학박사이다. 이 책의 저자인 버나드 앤더슨은 프린스턴 신학교 구약학 명예교수로 1957년에 구약성서의 이해의 제1판을 출간하였으며 이 책은 고고학적 발견들과 성서 해석의 변화들을 최대한 사용하고 있다. 이스라엘의 역사를
서사구조, 등장인물과 주제의식, 사회상과의 결합 측면에서 나누어 살펴보도록 하겠다.
2. 줄거리
최낭은 경주 남촌(南村)에 사는 무학생(武學生) 헌(獻)의 무남독녀로서 일찍이 부친을 잃고 홀어머니 밑에서 유복하게 사는 요조숙녀였다. 그러나 갑작스레 조정으로부터 선대(先代)에 공천(公賤)
서사적 연극의 발상을 발전시켜, 사회 기구를 비판하는 희곡에 많이 반영시켰다.
1920년대 후반부터 마르크스주의에 접근하여, 교화(敎化)를 목적으로 하는 일련의 교육극과 고리키의 작품을 각색한 《어머니 Die Mutter》(1930)와 《도살장의 성(聖) 요한나 Die heilige Johonna der Schlachthöbe》(1932)를 썼다.
Ⅰ. 서론
1. 러시아 신화란 무엇인가?
1) 러시아 신화의 정의
- 일반적으로 ‘러시아 신화(Russian Mythology)’는 ‘동슬라브 신화’를 의미한다.오늘날 에는 동슬라브인을 러시아인, 백러시아인, 우크라이나인으로 구분하고 있지만, 이와 같 은 구분은 14세기 경에 가서야 비로소 시작되었
1. 전쟁의 현장
염상섭(1897,8.30-1963,3.14)은 한국전쟁이라는 미중유의 사건을 ‘소나기’로 인식하고 그 후유증이 남긴 ‘얼룩’의 기록인『취우』 『취우』가 소나기를 상징한 것은 『노자』에 근거한 것이다. 즉 故飄風不終朝 驟雨不終日(사나운 바람은 아침 내내 부는 일이 없고 소나기는 하루 종
재난⋅재해로부터의 기록물 보호에 있어 가장 우선시 되는 것은 인간의 안전이다. 이를 전제로 기록물의 체계적인 보호를 위한, 해당 기록관 실정에 맞는 성문화된 규칙이 정해져 있어야 한다. 이러한 규칙을 기록관에 있는 전 직원은 항상 숙지하고 있어야 함은 당연하다. 언제 어떻게 닥칠지 모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