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맹자의 국가관
1) 인륜주의 국가관
맹자는 ‘사람에게는 지켜야 할 도리가 있다. 배불리 먹고 따뜻하게 입고 편안하게 살면서 가르치지 않으면 짐승에 가깝다. 성인은 이를 걱정하여 계契를 교육장관으로 삼아서 인륜을 가르쳐 주었다. 부모 자녀 사이에는 절친한 사랑이 있어야 하고, 임금과
체제가 지닌 일반적 속성 때문에 발생한 것이라는 점이다. 물론 한국적인 특수사정이 경제위기의 발생 시기나 발생형태나 계속기간이나 탈출형태를 규정하는 것은 사실이다.
③ 사회적 측면
사회의 비인격적 기구와 각종 분업화를 들 수 있다. 오늘날에는 자본주의와 함께 분업의 발달로 인하
1. 성의 정체성과 패미니즘의 개관
우리 사회에서 연상되는 ‘아줌마’이미지는 ‘빠글빠글 파마, 와글와글 왕수다, 좌충우돌, 무지막지, 막무가내’ 등 부정적인 이미지가 대부분이다(김성민, 1999 : 222). 자식을 위해 남편을 위해 헌신하고 내조한다는 명분으로 ‘아줌마’ 자신의 존재가 없었기 때
2) 율곡: 부국강병론
(1) 개념
나라의 살림을 넉넉하게 하고, 군사력을 튼튼하게 한다는 뜻이다. 부국강병은 기본적으로 세상을 잘 다스리고 백성들을 평안케 하기 위한 수단이다. 나라가 강성하면 외부에서 침략을 당해 백성들이 고통을 받는 일이 줄어들기 때문이다. 율곡의 십만양병설의 경우,
체제와 관련된 것이다. 따라서 한국이라는 국가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과정을 거쳐 국가가 존립하고 지속되어 왔는지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필요하다. 네 번째로 한국학에 언어에 대해 서술하는데 언어는 문화와 깊은 상관이 있으므로 언어를 이해하는 것은 그 사회의 전반적인 것을 이해하는
3. 종교 연구의 제관점
1) 진화론적 관점
→ 타일러는 영혼에 대한 숭배를 애니미즘 (aninism)이라 했는데 원시인들이 영혼과 자연에 대한 인식에서 애니미즘이 종교적 초기형태로 된 것이라고 보는 견해는 필연적으로 진화론적 설명을 유도하게 되었다.
진화론자들의 견해에서 인간의 지능, 지식이
‘게임이론’이다. 게임의 참여자는 개인뿐만 아니라 기업, 노조, 정부, 또는 이익집단 등 누구나 될 수 있다. 게임이론은 ‘인간은 자신에게 주어진 상황을 완전히 이해할 수 있으며, 투표나 선거에서와 마찬가지로 복수의 선택 사항에 직면하게 되면 반드시 가장 유리한 길을 택한다는 ’완전합리
선거에서 온건파가 압승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분쟁의 불씨는 여전히 남아있고, 2001년 마케도니아 사태 시 알바니아계 반군의 주력은 코소보의 알바니아계 반군출신이었으며 앞으로 몬테네그로의 알바니아계 반군들과 이들이 연계하여 투쟁할 경우 발칸반도는 다민족간의 연계투쟁으로 비화할 가능성
정치학자 마키아벨리(Machiavelli)는 국가를 군주국과 민주국으로 이분하였고, 이 방법은 금세기까지 내려와 옐리네크(Jellinek)도 역시 동일한 분류법을 취하였다. 이에 대하여 독일의 슈미트(Schmitt)는 국가형태를 병존하는 두 개의 표준, 즉 한편에서는 주권의 소재를 표준으로 하고, 다른 한편에서는 통치
1. 전체주의 이념의 개념/정의
▶전체주의의 의미
개인은 전체 속에서 비로소 존재가치를 갖는다는 주장을 근거로 강력한 국가권력이 국민생활을 간섭·통제하는 사상 및 그 체제. 개인 또는 개별 집단보다도 사회 또는 국가 전체를 우위에 두는 사상운동, 그리고 그러한 원리를 바탕으로 하는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