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파주의 등으로 표현되듯 혈연, 지연, 학연, 신연 등에 따라 이해관계와 관심을 함께하고 다른 사람을 차별하는 배타적 성향 또는 태도로 여겨진다. 그리고 연고주의는 공적 제도보다는 개인들 간의 사적 연결망을 통해 자신들의 이익을 추구하며 경쟁과 협력을 조직화하는 행위패턴이라고 정의되기
종파주의에 대한 반성이 나타났고, 특히 1955년 토레즈의 소위 ‘빈곤화테제’는 CGT의 역할에 새로운 변화를 가져오는 직접적인 계기가 되었다. 빈곤화 테제는 프랑스 자본주의의 모순이 더 이상 양대진영간의 모순에 의해 규정되는 국제정치적 냉전-외교적인 것이 아니라 경제적인 것이 되었고 노동시
종파주의, 지역주의, 부족주의 등과 같은 전통적 정치문화에서 탈피하지 못하고 있지만, 사회의 여러 분야에서는 교육 및 사회개혁, 취업기회의 확대, 의사결정과정의 민주화 등의 현대적 정치문화가 확산되고 있다. 이와 같은 현상은 엘리트와 대중, 도시와 농촌의 정치문화를 서로 분리시키는 역할을
종파주의, 파벌주의의 여독을 제거해나가면서 김정일, “인민군대 당조직과 정치기관들의 역할을 높일데 대하여 (조선로동당 중앙위원회 조직지도부 및 조선인민군 총정치국 일군들과한 담화, 1969년 1월 19일),” 『김정일선집 1』, 평양: 조선로동당출판사, 1992
단일지도체계를 형성해 나갔다. 무엇보
종파주의를 배격하고 철저하게 자주적, 창조적 입장을 고수한다.
북한에서는 주체 언어이론을 가장 완성된 언어이론이라고 주장한다. 이는 지금까지의 언어이론들이 언어현상을 사람들 중심으로 체계적으로 고찰하지 못했다. 자주적, 창조적 입장에서 언어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혁명의 근본 문제로
종파주의’ 등을 이유로 일거에 숙청당한 고려인들이 이렇게 아무런 배경 없이 국가 유지에 핵심적이라 할 수 있는 외교 업무에 등용된 배경은 무엇일까?
‘고려인’으로서의 외교관이 갖는 장점이자 한계는 그들이 타문화권에서 성장하여 러시아어를 대부분 능숙하게 구사하고 타문화권 생활에도
종파주의, 기관본위주의 등을 일삼는 관료들의 폐단을 지속적으로 제기하면서 이를 개선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3) 당내 세대교체
김정일이 후계자로 등장하는 1974년 무렵에는 혁명원로들의 고령화에 따라 새로운 신진들의 세대교체를 준비해야 하는 중요한 시기였다. 이런 맥락에서 전사회적으
종파주의적 배타성이 경계되어야 하는 것은 물론이지만 국제적 귀족처럼 행세하는 서구식 진보적 자유주의신학 종속세력 역시 민족교회의 신학적 주체가 될 수 없다. 나아가서 사회와 민중의 현실과는 동떨어진 종교기업 또는 종교재벌로 지탄받는 천박한 미국식 자본주의신학의 모방세력이 민족교
종파주의와 지방주의 반대, 당 조직사상적인 강화 발전, 새 조국 건설에서 선봉자적 역할, 온갖 계급적 원수들과의 투쟁, 남조선 혁명, 국제 공산주의 운동과 노동운동의 발전 등을 주요한 과업으로 내세우고 발행사업을 강화, 발전시킴)
(민주노선은 당의 노선과 정책의 집행자인 인민정권 시책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