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를 숭상하고 호족세력을 포섭하여 정치체제를 정비했다.
초기의 왕권은 강력한 호족과 개국공신이 있었기 때문에 무척 불안정했다. 945년(혜종 2) 왕규(王規)의 반란, 왕식렴(王式廉)의 군대를 이용한 정종의 즉위와 서경(西京)천도 추진 등은 왕권의 불안정을 보여주는 사건이었다. 그리하여 뒤를
[문화의향기]1.아자방
한번 불을 때면 100일 동안 방안에 온기를 품고 있었다는 아자방(亞字房). 하동 칠불사의 선방 중 하나인 아자방은 처음 불을 지폈을 때나 100일 되 는 날에 다시 불을 넣을 때도 일정한 따스함을 간직했다는 전설같은 이야기 가 전해져 온다. 아무리 두꺼운 구들을 깐 온돌방일지
특징
(1)신성성
무가는 신을 대상으로 한 무당의 노래이며 무당이 부르되 신의 뜻을 노래한 것이다. 설화를 비롯한 민요와 판소리 등의 청자는 모두가 인간이다. 그러나 무가에서는 신에게 교술. 청배. 축원한다. 그러면 신이 그것을 듣고 공수를 내리거나 즐거워한다. 무가는 이렇게 신을 대상으로
불교의 목표는 무엇인가? 모든 고를 다버리고 종국적인 최후의 낙, 영원하고 절대적인 즐거움을 얻는 것이 바로 불교의 최종 목적인 것이다. 즉, 상대유한의 세계를 떠나 절대 무한의 세계로 들어가는 것을 말한다.
그렇다면 절대 무한의 세계는 어디에서 찾을 수 있는가? 바로 자기의 마음에서 찾는
고려시대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
1. 서술의 독특함과 민중들의 역사
이 책에서 가장 큰 특징이라 할 수 있는 것은 우선 책 전체의 구성이라 할 수 있겠다. 지금까지 우리가 읽었던 역사서들은 대부분 몇 년에 무슨 일이 일어났으며 어떤 결과를 미쳤고 왕은 누구였고 하는 식의 내용이었다.
불교청년회를 조선불교청년동맹으로 개칭, 불교를 통한 청년운동을 강화하고 이해 월간지 《불교(佛敎)》를 인수, 이후 많은 논문을 발표하여 불교의 대중화와 독립사상 고취에 힘썼다. 1935년 첫 장편소설 《흑풍(黑風)》을 《조선일보》에 연재하였고, 1937년 불교관계 항일단체인 만당사건(卍黨事件)
미술관의 1층은 한국의 고려시대와 조선시대에 제작된 목판화전으로, 전국 각지의 주요 소장처의 목판 원판이나 이를 찍은 작품들을 모아 놓은 곳이었다. 금강반야바라밀경(보물 877호)나 묘법연화경(보물 1306호)등을 포함하여, 평소에 일반에 공개되기 힘든 귀중한 유물들이 한자리에 모여 있었다. 다
불교와 문학의 만남 - 정민주 발표
이장에서는 불교문학의 개념을 짚고 불교문학의 가치와 함께 문학 속에서 불교가 어떻게 표현되는지 불교의 중심 사상이 문학작품을 통해 독자에게 얼마큼 와 닿고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몇 명의 시인들과 그들의 작품을 예로 들어 이해를 돕겠다.
1)우리문학
한국인의 원형적 심성을 파악하는 데에 중요한 열쇠가 되어줄 것이다. 본 발표에서는 그 중에서도 특히 몇 가지 대표적 무속 신화를 살펴봄으로써 무속 신화의 특징과 함께 어떠한 방식으로 우리의 가치관, 세계관을 표현해 내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Ⅱ. 무속신화란
1. 무속신화의 의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