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하는 과정에서 주제에 대해 좀 더 많은 것을 학습하는데 초점을 둔다.
2) 역사
프로젝트 학습의 현대적 기원은 1886년 Dewey의 실험학교에서 교사에 의한 피동적 교육이 아닌 활동을 통한 학습을 실현하고자 했고, 이에 프로젝트 형식을 취하는 교육과정을 시도하였다.
<중 략>
6. 한국 유아
Ⅰ. 서론
현대문학의 중요한 특징 중의 하나가 바로 작품에 대한 2차적 담론의 대량생산이다. 다시 이야기해서 대학에서 문학교육을 확장시키고, 훈련받은 문학연구자의 대량배출은 연구나 비평이란 이름의 2차 문서를 끊임없이 양산한다는 이야기이다. 하지만, 이러한 2차 담론을 형성하는 모든 사
Ⅰ. 모더니즘시인 김수영김수영은 모더니즘의 가장 아래서 본격적 문학활동을 시작했으면서도 '한국 모더니즘의 위대한 비판자'라는 평가를 얻기에 이란, 한국 현대문학사상 가장 도전적이고 문제적인 인물 중의 하나이다. 19세기 후반부터 20세기 전반에 걸쳐 하나의 예술이념으로 자리잡은 모더니
시기의 시는 사정이 크게 다르다. 해방 이전에 이미 등단했던 시인들과 김수영, 김춘수, 신동엽 등 몇몇 <스타 시인>의 경우를 제외하고 보면, 이 시기의 시들은 전문적인 연구자들에 의해서나 일반 대중에 의해서나 거의 외면되어 오다시피 했다고 하여도 과언이 아닌 것이다. 그 결과 이 시기의 많은
김수영) 혹은 ‘여백’(고석규)의 글쓰기로 자신들의 의식을 대변한 것은 30년대의 모더니즘이 인식할 수 있었던 당대의 현실적 토대가 이 시기의 작가들에게는 더 이상 유효하지 않았음을 반증한다. 즉 30년대 모더니즘이 도시적 근대화의 문학적 소산으로서 인식체계에 바탕하고 있다면, 50년대의 모
1, 김수영의 모더니즘
우리의 현대시가 겪어야 할 가장 큰 난관은 포즈를 버리고 사상을 취해야 할 일이다. 포오즈는 시 이전이다. 사상도 시 이전이다. 그러나 포오즈는 시에 신념있는 일관성을 주지 않지만 사상은 그것을 준다. 우리의 시가 조석으로 동요하는 원인의 하나가 여기에 있다. 시의 다양
시집의 전체를 관류하는 것은 현대 산업사회의 도시적 일상의 패러디와 해체의 시화이다. 사실 이 시작 태도는 50년대 전후 문학에서 잃어버린 실존을 찾으려는 단말마적인 구호가 지배적 심상인 '후반기 동인'과 60년대의 소시민적 일상을 극복하려는 김수영의 도시적 감수성의 연장선에 놓여 있다. 이
김수영은 1921년 11월 27일 종로 관철동에서 태어났다. 그는 어린 시절을 종로 6가 양사골 집에서 보내며 조부모의 귀염 속에서 자랐다. 장남이었던 데다가 백부에게는 자손이 없었기 때문이라 한다. 4세 때부터 2년 간 유치원에 다니고 그 후에는 근처 고씨 서당에서 한문공부를 했다. 일곱 살 적령기에 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