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비평담론의 편이의 소산인 인용문의 오도적 영향이 잘 드러나는 것은 높은 성취를 보여주고 있는 작품이 비평적 편의에 도움이 안 된다는 이유 때문에 홀대되고 방치된다는 점이다. 지금처럼 2차 담론이 호황을 이루고 있는 시기에는 특히 그 오도적 영향에 저항해야할 필요성이 있다는 의미이다.
시작품, 시문학)의 의미
시는 영혼의 창이니, 기억에의 향수니, 천계의 소리니, 생명의 악동이니, 울굴에서의 해방이니, 공리의 연장이니 하여 제가끔 일가언을 세운 사람이 있으나 그것은 모두 개인이 느낀 시관일 따름이다. 이하 개제된 사전적 정의를 포함한 여러 정의들 역시 광범위한 시의 일부
문학론은 지금까지는 당의 문학으로서 공식적 목소리로 일관 되어 왔다. 북한의 시들도 이른 바 수령의 형상화로 제시되는 당의 문예 이념을 충실히 따르고 있으며, 이것이 북한시를 도식화하게 만드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해 왔다. 주지하듯 과거의 주체문학은 정론성, 획일성, 공리성의 한계성을 벗
문학의 동향에 발언하고 평가에 참여할 때만이 그 권위가 확보되는 것이라면, 당시 프로문예비평은 아무리 정론성의 일견이라 할지라도 그리고 아무리 유치한 논리였더라도 그것이 가능했던 것이다. 처음으로 지식 계급에서 정치, 철학, 경제, 예술의 상호관련을 고찰하는 방법을 배우게 한 것은 외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