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조와 기능을 가진 대도시들의 발전과 그 궤를 같이한다. 수많은 인파와 건축물, 상가와 관공서들이 집중되어 있고, 지하철, 전철, 자동차가 쉴 새 없이 교차하고 있는 대도시 거리는 군중들의 욕망과 환상, 백일몽과 절망이 꿈틀대는 공간이었다. 우리가 사진과 영화의 이미지를 “대도시의 미학”으
영화란 시를 창작하는 또 다른 방식의 하나일 뿐이다. 영화와 詩 사이를 왕래 유하를 올바로 알기 위해서는 그의 ‘공간이동’을 이해해야 한다. 그의 노마드적 습성을 이해해야 한다. 시가 됐든, 영화가 됐든 그가 창출하는 미학은 삶의 공간을 의도적으로 옮겨 다니며 겪었던 체험
영화나 드라마의 스토리, 플롯, 그리고 내러티브를 분석하시오.
홍등(紅燈), Raise The Red Lantern
1992년 1월 1일 개봉
중국, 홍콩, 대만
장예모 감독
공리 주연
1) 스토리
스토리는 플롯을 통해 우리가 상상 내지 유추할 수 있도록, 시간적 순서로 구성된 이야기 구조를 가리킨다. 따라서 스토리는
영화의 탄생 이후 100여 년이라는 시간의 흐름 속에서, 영화는 도전적인 예술가들의 노력과 기술적인 발명, 그리고 사업적인 마인드가 결합되어 오늘날 그 누구도 의심치 못할 만한 대중문화의 꽃으로 성장해온 것이다. 흔히 경제학에서는 상품을 형식에 따라 재화와 서비스로 구분한다. 재화를 다시 형
2. 미디어의 도피 기능을 설명하고 이것의 장점과 단점을 설명하시오. ( 10점 )
답안) 미디어의 도피기능
미디어의 개인적 기능에는 정보 기능(의식/무의식적으로 일상생활에 필요한 정보를 미디어에서 획득. 정보를 이용해 자신을 둘러싼 세계에 대해 이해, 행동 결정), 정체성 기능(우리 자신에 대
Ⅰ 표절의 정의
1. 표절의 개념과 유래
‘표절(剽竊)’에서 ‘剽’는 ‘빼앗다, 훔치다’를 뜻하고, ‘竊’은 ‘좀도둑’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한 마디로 표절의 사전적 정의는 타인의 작품을 도용하여 자기 것인 양 하는 것이다. 표절이라는 단어는 이미 중국 당나라 시대부터 공공연하게 사
대중매체와 대중문화의 영향력은 날로 커져서 현재 우리는 신문, TV, 라디오 등을 이용하지 않고서는 끊임없이 넘쳐나는 정보들을 획득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해졌으며, 여가를 활용하는 데 있어서도 영화, 음악 등의 대중문화가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높아지게 되었다. 또한 이런 대중문화의 요소들은
#공연예술(행위예술)의 계보
*유럽중심으로 일어난=>예술의 반운동
-이 세계 2차 대전을 기점으로 1950년대부터 미국의 뉴욕에서 활발한 활동이 제대하였다.
*블랙마운틴 대학파
-블랙마운틴 대학의 구내식당에서 존케이지의 공연단의 공연
-청중이 않아있는 사이 사이의 공간에서 행위예술을 펼침/
기말의 불길하고 음산한 시공간 속에 머물렀다.
4. 소주제에 따른 담론화
1) 포스트모더니즘 시 작가와비평 편, 『비평, 90년대 문학을 묻다』, 여름언덕, 2005.
(1) 파편화된 세계와 존재론적 위기
90년대 시에서 보이는 가장 큰 특징은 이념이 붕괴된 세계 앞에서 파편화된 언술 방식으로
영화의 영향을 받고 있다. 뿐만 아니라 영화는 우리에게 강력한 미적 경험, 여러 문화에 대한 관찰력 그리고 새로운 사고방식과의 만남 등을 제공하기도 한다.
이렇듯 현대사회에서 우리에게 끼치는 영화의 영향력은 매우 크다. 본문에서 우리는 이러한 영화의 역사와 제작과정을 통해서 영화의 본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