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주자 계열 성리학만을 국시 국학으로 숭장해온 조선왕국의 지배이념에서는 주자의 통치론을 따라 이른바 재상 위임의 통치체제를 지향하게 되었다.
인주는 재상(으로 합당한 자를) 논하는 것을 직무로 삼으며 宰相은 임금 바로잡는 일을 직무로 삼는다. 양자가 각기 그 직무를 제대로 지
Ⅰ. 개요
실학은 조선 후기의 독특한 사상체계를 의미한다. 왜냐하면 실학은 중세사회 해체기로서의 조선 후기 사회에서 형성되었음은 물론 조선 후기 사회의 개혁을 무엇보다도 중요한 과제로 삼고 있었던 학문이기 때문이다. 물론 어느 시대에서나 자신이 살고 있던 사회의 개혁을 시도하는 지식
Ⅰ. 개요
전통 염색이란 자연 염료를 사용하여 섬유 등에 물들이는 것을 말하며, 채취 대상에 따라 식물성 염료, 동물성 염료, 광물성 염료로 분류된다. 염색의 재료에 있어서 동물성이나 광물성 염료가 거의 없었던 우리나라에서는 그 중 입수하기 용이한 식물성 염료에 의존한 식물 염색을 주로 해
들어가며
한 고장의 문화는 각 고장에 사는 사람들의 자연에의 적응과정에서 생성 발전하였다. 그리고 그것은 농업이 시작되면서 더욱 현격하게 발전하였다.
한국 음식들을 살펴보면 주식(主食), 부식(副食)의 개념이 뚜렷하지 않은 서양이나 아프리카 음식과는 달리, 곡류(穀類)가 기본이 되는 주
1) 자연문양
(1) 구름문
; 십장생의 하나로 자연문양 중 많이 응용되는 문양이다. 구름은 본래 형태가 모두
다른 길상 문양과 조화를 이루기 때문에 가장 애호하는 문양이다.
(2) 수파문
; 물결 문양으로 권위를 상징하는 문양이다. 도식적으로 표현되어 유동하는 곡선이
주가 되어 장식하는
Ⅰ. 개요
실학은 조선시대 당시에 유학자들이 이론과 학설만 따지고 백성의 어려운 처지를 외면하자, 이러한 사회적 모순을 직면하게 되어 그 해결책을 찾고자 일련의 사회개혁을 내놓은 데서 비롯됐다. 실학은 조선 후기에 나타난 사회 개혁 사상으로 실사구시의 학문이다.
생활에 실용적인 학문
2. 이규경의 학문형성 배경
1) 가학(家學)의 전통
이규경을 설명하는데 있어서 그의 집안 이야기를 빼놓을 수 없다. 왜냐하면 그의 조부인 이덕무와 아버지 이광규는 모두 규장각 검서관을 지낸 중인 신분의 인물이기 때문이다. 신병주, 『조선중,후기 지성사 연구』, 새문사, 2007, p.315
아마 오늘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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