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는 이제 더 이상 성장하지 못하고 유럽 교회가 걸었던 그 길을 가게 될 것이라고 하는 말이다. 그러나 한국 교회는 그 사회적 환경이나 종교적 심성이 유럽의 그것들과 같지 않기 때문에 그렇게 될 것이라고 단정하는 일은 금물일 것이다.
이제 한국 교회는 미래 연구가 더 활발해져서 다가올 교회
1. 사회봉사의 개념
봉사란 교회의 사회적 관심의 실천개념이다. 교회 사회봉사의 신학적 기초는 예수 그리스도의 종 되심(servanthood)으로 표현된 디아코니아(diakonia)의 이해로부터 비롯된다. 디아코니아란 섬긴다(serve)라는 말에서 온 봉사(service), 혹은 사역(ministry)의 개념으로서, 예수 그리스도가 자
교회학교의 정의
교회학교의 정의에 있어서 교회학교의 또 다른 이름인 기독교 주일학교는 주일마다 신자들에게 성경을 가르치고 기독교 교육을 베푸는 모임이다. 이러한 뜻은 주일학교의 가장 기초적이면서도 중요한 활동을 풀이한 것이다.
교회학교는 교회의 미래를 가늠하는 교육력의 집
미래는 본인의 중요한 본질적인 관심사이다. 아니 미래는 결코 미래학자나 신학자만의 관심사가 아니라 우리 인류 전체, 아니 신앙인 전체의 중요한 관심사가 아닐 수 없다. 그러므로 본 주제에 들어가기 위하여, 그리고 본 주제를 적절히 다루기 위하여 본인은 21세기가 인류와 한국사회 그리고 교회를
교회가 여기까지 발전하기까지 목숨을 바치고 자신의 모든 삶을 헌신하였던 선배들의 부흥에 대한 갈망과 하나님께서 그들을 통해 일으킨 부흥운동들을 다시 한번 연구해보고 앞으로의 한국교회의 미래와 나아가야 할 방향성을 제시할 필요가 있음을 느낀다.
그런면에 있어서 이 책 ‘한국교회 부
<과거> 청소년의 미래와 희망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다. 또한 청소년은 나라의 미래요, 교회의 미래이다. 그래서 청소년은 바르게 자라나야 한다. 하지만 우리 사회의 청소년들은 그렇지 못하다. 1960년대 이후 우리 사회는 농경 사회에서 산업 사회로, 산업 사회에서 정보화 사회로 빠른 속도로
미래를 짊어진 통일의 파수꾼
-북한의 복음화는 남한의 진행이 아닌 북한의 교회 방식대로 진행되어야 함
-파수꾼의 임무는 진짜 기독교가 무엇인가를 조심스럽게 살펴보고 깨달아 모든 사람들이 참 신앙으로 북한 복음화를 준비하고 또 외쳐야 함
-북한의 위정자들이 회개할 수 있도록 파수꾼의 임
Ⅰ. 서론
아무런 원인도 없거나 이해 가능한 질서 속에서 생겨나지 않은 원인을 가지고 발생한 사건을 우리는 “우연”이라고 부르고, 필연에 의해서 발생하는 것을 우리는 “운명”이라고 부른다. 운명의 견해에 따른다면 ‘로마제국과 다른 모든 왕국의 기반은 우연적인 것도 아니고, 별들의 위치에
보혈을 강조했다.
주기철,손양원 목사 - 하나님의 영광과 주권을 소리 높이 외치며 절개를 굽히지 않음
④ 성장하는 교회의 설교와 미래
하나님의 말씀 전부로서 조화를 찾아야 할 것이며 대중의 취향에 아부하는 설교자들이 되지 말고 십자가의 복음 곧 은총의 복음을 바로 증거해야 하겠다.
미래적이기 보다 현재적임을 강조한다..김홍기,존 웨슬리 신학의 재발견,(서울,대한기독교서회,1993),p.86
이러한 대 전제
아래서 지금의 한국 감리교회를 살펴보면 너무 미래적 선포(kerygma)만 생산
하고, 눈 앞의 실제적 삶에 쌓여있는 본질적인 그리스도인의 책임을 망각하게
함으로써, 오히려 성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