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아무런 원인도 없거나 이해 가능한 질서 속에서 생겨나지 않은 원인을 가지고 발생한 사건을 우리는 “우연”이라고 부르고, 필연에 의해서 발생하는 것을 우리는 “운명”이라고 부른다. 운명의 견해에 따른다면 ‘로마제국과 다른 모든 왕국의 기반은 우연적인 것도 아니고, 별들의 위치에
Ⅰ. 그리스도교(기독교)의 특징
기독교가 이렇게 세계적인 종교가 되도록 한 것은 무엇이었을까 하는 의문을 갖게 한다. 과연 무엇일까에 대하여 여섯 가지로 나누어 고찰해 보겠다.
그 첫 번째 특징은 종교의 개인적 내면화라고 하는 것이다. 관습적인 법률의 종교가 아닌 개인 내면의 마음가짐보다
의 신학에 대한 성숙하고 매우 포괄적인 개관을 남겼다. 어거스틴을 이해하기 위한 그의 사상의 발전단계를 다음 일곱 가지 단계로 나누어 살피면서 이해를 돕고자 한다.
첫째, 어거스틴은 새로운 전통, 곧 그리스도교적 전통과 연결시켜준 경건한 그리스도교도인 어머니의 영향이다. 그에 있어서 새
의미로 쓰여졌다. 이 세 가지 의미는 각각 과학적 인식을 의미하지는 않고, 참여에 의한 인식을 뜻한다. 이것은 부부사이의 관계처럼 친밀한 결합이다. 이것은 과학적 지식과 대조를 이룬 실존적 인식이며 하나 됨의 경험이며, 구원의 경험이다. 물론 영지주의자들은 그리스의 지식인들이었다. 그러나
기독교 금욕주의적 삶의 풍습을 새롭게 창안하려 하였다. 이러한 기본적인 구도로 시작해서 고전7장에서 바울은 남자들의 음행의 문제와 다른 한편 여성들의 결혼 생활에 대한 자발적인 금욕주의의 문제, 그리고 영과 육의 이원론에 근거하여 부활이 이미 도래하였다고 주장하는 영지주의 적 열광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