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복음 전파가 한결 쉽게 되었음.
<개신교의 해방과 새로운 출발>
10. 해방 후 한국교회의 역사
1) 8.15 해방과 교회의 재건 운동 (1945~1949)
A. 조선기독교 남부대회- 감리교, 장로교 교단 환원
a. 조선기독교단 남부대회
해방당시 유일하게 존재하던 교단은 '일본기독교 조선교단'이었다.
이 교
기독교 교리를 체계화시켰다.
410년, 게르만계의 고트족이 서로마로 유입해 들어오면서 서로마는 급격한 쇠퇴의 길을 걷게 되는데, 이러한 서로마의 쇠퇴에도 불구하고 교회는 고트족과의 협상을 통해 자신들이 실시하던 감독체제를 더욱 공고히 하면서 지역 내 영향력을 더욱 키워나갔다. 이러한
기독교대백과사전』Vol.12, "유대교" (서울 : 교문사, 1980), p520.
유대인들은 아주 어렸을 때부터 성서의 교훈들을 가르쳤는데 이 사실은 얼마나 의식적으로 유대인들이 자기의 민족적인 존재기반을 하나님의 역사위에 근거하고 있는가를 보여주는 표시였다. 성서를 가르치는 것은 부모의 책임이었으
그리스도교의 기점과 근거는 바로 예수 그리스도로서, 예수를 하느님의 아들이며 이 인류의 구원자로 믿는 것을 신앙의 근본교의로 삼는다. 그리스도교는 역사적으로 변천을 겪는 동안 크게 보아 로마가톨릭교회·동방정교회·프로테스탄트교회의 세 갈래로 갈라졌으며, 이 밖에도 동방정교회 내의 몇
교회는 21세기 아시아와 세계 선교의 주역으로서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증언해야 할 사명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한국 감리교 신학은 그리스도의 우주적 복음이 한국의 역사와 문화에 뿌리 내려 열매 맺어 온 과정을 성령의 인도하심을따라 세계 교회와 세계 신학이 공유하게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교회는 급변하는 세상과 사회 속에서 바람직하고 효과적인 말씀선포가 어떤 것이어야 하나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또한 목회자 중심의 예배에서 성만찬 예배를 통한 회중의 공동적 경험으로, 그리스도의 구원 사건의 재현의 예배로 전환되어, 수동적이고 듣는 예배에서 함께 고백하고 잔치하는 종말
예배할 수 있게 되었다(히10:19˜22). 영과 진리로 드리는 산제사는 일주일에 한 번 교회당에 나와서 아무런 성령의 감동 없이 예배 의식에 참여하는 것으로 성립되는 것이 아니며, 일주일의 하루만 예배함으로 예배의 의무를 다한 것이 결코 아니다.
구약의 제사 가운데 기본적이요, 중심적인 제사는
그리스도교교회와 유대교의 관계는 주로 다음 2가지 문제와 관련되어 있었다. 첫째는 나자렛 예수의 메시아적 역할이고 둘째는 만인을 위한 모세법의 영구적 타당성이다. 히브리 성서(초기 그리스도교인들은 이를 구약성서로 받아들였음)는 역사를 섭리의 드라마가 펼쳐지는 무대로 보았으며, 이 드
교회와 그리스 콘스탄티노플 동방 교회는 완전히 갈라져 오늘날까지 이르고 있다. 그 후 1453년에 이르러 이슬람의 터키 군대에 의해 콘스탄티노플이 점령되자 희랍 정교회의 대주교가 러시아로 피난한 것이 계기가 되어 러시아 정교회가 되었다.
이 두 교회의 예배의식이나 성례전은 모든 것이 같다.
의거해서이다. 이 규약은 감리교회에서 설교하는 사람은 누구나 웨슬리의 처음 4권의 설교집(53편)과 신약주석을 표준으로 삼아야 한다고 규정하였다. 그리고 미국 감리교회도 1773년과 1784년에 각각 이 원칙을 재확인하였다. 기독교 대한 감리회 교리와 장정은 이것을 감리교회의 설교라고만 하였다.